서울시, 내년부터 어린이집‧복지시설 공공급식 추진
서울시, 내년부터 어린이집‧복지시설 공공급식 추진
  • 황희두
  • 승인 2016.11.29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농상생 기반 공공급식체계 전국 최초 구축

 서울시가 경상남‧북도, 전라남‧북도 등 전국 9개 광역지자체와 손잡고 친환경 식재료 공공조달 시스템을 내년 전국 최초로 구축한다.

 핵심은 25개 전 자치구에 2019년까지 단계별로 산지 지자체의 친환경 농산물을 직거래할 수 있는 '공공급식센터'를 설치, 산지 지자체의 공공급식센터와 바로 연결되는 '직거래 유통구조'를 구축하는 것이다.

 시는 우선 내년 희망 자치구를 대상으로 최대 8곳을 시범지원 할 예정이다. 자치구 '공공급식센터'를 통해 친환경 식재료를 납품받을 수 있는 대상 기관은 공공급식시설 가운데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복지센터 3개 시설, 총 7,338개(2016년 3월 기준)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자치구별 공공급식센터 설치와 식재료 안전성 검사 등 운영을 행‧재정적으로 지원한다. 우선 내년도 예산으로 57억 원(전액 시비)을 투입하고, 2020년까지 총 817억 원(시‧구비 매칭)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 공급대상 기관의 친환경 식재료 사용비율을 2017년 40%에서 2019년에는 현재 초‧중‧고 학교급식 수준인 70%까지 끌어올린다. 공공급식 품질‧조달 기준 대상 품목도 2017년 농산물에서 2019년 가공식품을 포함한 모든 식품군으로 확대해 먹거리 불안을 해소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시는 무제초제, Non GMO 등 지자체가 인증한 식재료를 우선 공급하도록 권장할 예정이다. 특히, 생산(산지)~유통(공공급식센터)~소비(공공급식시설) 3단계별로 각 단계마다 안전성을 확인하는 시스템을 체계화함으로써 먹거리 안전성을 담보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30일(수) 서울시청 본관 대회의실(3층)에서 전국 9개 광역지자체(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특별자치도)와 '도농상생 공공급식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