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대학생 불법 다단계 피해주의 경보 발령
서울시, 대학생 불법 다단계 피해주의 경보 발령
  • 황희두
  • 승인 2016.12.05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 미끼 알선 후 물품 구입 대금 대출 유도

 서울시는 ‘거마대학생’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냈던 불법 대학생 다단계 조직이 최근 미등록상태로 동서울종합터미널(강변터미널) 5층에서 불법 다단계 영업을 하고 있다는 민원상담이 급증함에 따라 ‘대학생 불법 다단계 피해주의 경보’를 6일(화) 발령했다.

 거마대학생이란 종전 거여동과 마천동에 있는 숙소에서 함께 숙식을 해결하며 불법 다단계 방문판매 업체에서 일하는 대학생들을 부르는 말이며, 이들은 2~3년간 상호, 소재지를 변경하며 영업을 하다 최근에는 미등록상태로 동서울터미널 5층에서 무등록 다단계 영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서울시에 접수된 특수판매 관련 상담(2016년 1월~11월)은 141건이고, 다단계 관련 상담 107건을 분석한 결과, 불법 대학생 다단계 업체에 대한 상담이 62건(피해액은 5억 7천만 원), ‘거마 대학생’ 관련 불법 다단계 상담이 45건(피해액은 총 4억 3천만 원, 1인 평균 피해액은 959만 원) 접수되었다.

 주요 피해 유형은 취업난에 시달리는 20대를 대상으로 취업을 미끼로 유인 알선하여 2~3일 간의 교육을 받게 하고 제2금융권을 통한 대출을 유도하여 제품을 구매하게 하였으며, 특히 반품을 요청하는 다단계판매원들에게 위협적인 행동을 하며 청약철회를 거절하는 행위 등도 접수되었다.

 시는 대학생 등을 유인해 불법 영업 행위가 발생할 것으로 우려되는 대학생 다단계업체 및 조직 3곳(다단계등록업체1, 방문판매업체1, 무등록업체1)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추후, 집중 점검을 통해 발견된 법 위반 행위에 대해서 행정처분 및 수사의뢰 등의 조치를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