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건설공사장 안전감사 17건 처분‧시정 조치
서울시, 건설공사장 안전감사 17건 처분‧시정 조치
  • 이아름
  • 승인 2017.02.16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개 건설공사장 안전감사 결과 16일(목) 홈페이지 공개

 서울시 감사위원회는 2016년 6월 한 달 간 실시한 '건설공사장 안전감사'결과를 16일(목)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시 산하 기관 및 자치구에서 진행한 건설공사장 중 안전사고에 취약한 7개 기관 24개 공사장이 대상이다.

 이번 안전감사는 건설공사장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지반 굴토공사장의 흙막이 가시설(버팀보, 띠장 등) 부실시공에 의한 붕괴사고와 도로 함몰의 주요 원인인 하수관로 정비공사의 부실시공, 우기철 수방대비 실태 등에 대해 현장 점검 위주로 실시됐다.

 시 감사위원회는 그간 지속적인 공사장별 자체점검과 외부기관 점검으로 대부분의 건설공사장이 안전사고 예방과 부실시공 근절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나 일부 공사장의 경우 여전히 안전관리 및 시공관리를 소홀히 한 사례가 있었다고 밝혔다.

 시 감사위원회는 17건 가운데 8건에 대해 해당 기관에 시정 및 주의요구 처분을 내리고, 향후 동일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관련자에게 신분상 조치(1건)를 내렸다. 나머지 비교적 경미한 지적사항 9건에 대해서는 감사기간 중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를 완료했다.

 주요 감사지적사항은 흙막이 가시설 연결 부재를 부실하게 체결한 채 도로 상에서 굴토작업을 진행하거나 시공 품질관리 기준을 미준수하는 사례 등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