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인근 쇠기러기 폐사체에서 AI 검출
한강 인근 쇠기러기 폐사체에서 AI 검출
  • 이아름
  • 승인 2017.02.21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국립환경과학원 고병원성 여부 검사 중, 21일(화)~22일(수) 결과 나올 예정

 서울시는 한강 인근 지역에서 발견된 쇠기러기에서 H5N8형 AI 바이러스가 발견돼 현재 고병원성 여부를 검사 중이라고 밝혔다. 최종 결과는 21일(화) 오후 또는 22일(수) 오전에 나올 예정이다. 쇠기러기가 발견된 지역은 광진구 뚝섬로 58길이다.

 이번에 발견된 쇠기러기가 고병원성 AI로 확진될 경우, 1월 30일(월) 한강에서 발견된 뿔논병아리 폐사체에서 H5N6형 바이러스가 발견된 데 이어 올해 서울에서 2번째로 고병원성 AI가 발견된 것이다.

 쇠기러기는 2월 15일(수) 귀가하던 시민이 새가 날다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신고했고, 관할 구청인 광진구에서 신고 접수 즉시 현장에 출동하여 폐사한 쇠기러기 사체를 수거하고 발견 장소를 소독했다.

 또, 시는 쇠기러기 사체를 수거하고 검사 의뢰한 관계자 3명에게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항바이러스제제(타미플루)를 투약했다.

 서울시는 쇠기러기 발견 지역이 야생 조류 서식지가 아니고, 주민 신고 즉시 수거하여 실질적인 위험은 낮다고 보고, 해당 지역에 대해서 별도 이동 통제 조치는 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시는 발견지 인근 지역과 한강 산책로에 대해서는 24일(금)까지 물청소와 소독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현재 검사 중인 쇠기러기 폐사체가 고병원성으로 확진될 경우, 즉시 시내 전 가금사육 시설에 대해 임상 예찰을 실시하고, 조류인플루엔자 긴급행동지침(농림축산식품부)에 따라 반경 10km이내에는 '야생조수류 예찰지역'을 지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