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비지 분납대금 이자율 조정으로 서민부담 경감
체비지 분납대금 이자율 조정으로 서민부담 경감
  • 이아름
  • 승인 2017.02.22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비지 매각, 대부료, 변상금 분납이자율 현행 3%에서 1.50%로 변경

 서울시는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시행령'이 2016년 7월 개정됨에 따라 이와 관련된 '서울특별시 도시개발 체비지 관리 조례'를 일부 개정하고 서울시의회 본회의 의결을 거쳐 공포 시행한다.

 체비지 매각대금, 대부료, 변상금 등의 분납대금 이자율은 종전 3%에서 행정자치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이자율(현재 1.50%)을 적용토록 했다.

 또, 행정자치부 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이자율은 월별 변동 이자율의 형태로 전국은행연합회에서 가장 최근에 공시한 “신규취급액기준 코픽스(COFIX)”를 매월 새로 적용토록하고, 이 고시이자율을 분할 납부고지 시점마다 적용토록 한다.

 이 조례 시행전 적용된 이자율에 대하여는 종전의 규정에 따르고, 개정된 이자율은 공포일 이후 계약분부터 적용한다. 또한, 대부받지 아니하고 체비지를 점유하거나 사용 수익한 자에 부과하는 변상금에 대해 징수의 어려움을 감안하여 자치구청장에게 위임한 변상금 징수교부율을 종전 40%에서 50%로 상향 조정한다.

 개정조례안이 공포되면 분납이자율 조정(인하)에 따라 세입이 연간 약 61백만 원정도 감소가 예상되고, 변상금 징수교부율 조정에 따라 약 30백만 원 정도의 지출 증가가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