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5일(토) 지구촌 전등끄기 행사로 소등
서울시, 25일(토) 지구촌 전등끄기 행사로 소등
  • 이아름
  • 승인 2017.03.24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분간 시, 구 청사 등 공공기관 일제 소등하여 어스아워 동참

 3월 25일(토) 오후 8시 30분, 서울시청을 비롯한 시내 곳곳에서 불이 꺼진다. 전세계가 오후 8시30분부터 9시 30분까지 60분 동안 불을 끄는 세계적인 환경 운동 캠페인 지구촌 전등끄기(Earth Hour)행사이다.

 지구촌 전등끄기는 지난 2007년 WWF(세계자연기금) 주최로 호주 시드니에서 처음 시작된 이후 매년 실시되고 있다. 서울시는 2008년부터 지구촌 전등끄기에 참여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지구촌 전등끄기 한국 주관단체(WWF-Korea)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대시민 캠페인 활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는 에너지절약 생활문화 확산을 위해 매달 22일 1시간 동안 소등하는 ‘행복한 불끄기’를 실시하고 있는데, 매년 3월은 지구촌 전등끄기 캠페인과 같은 날 진행하고 있다. 올해 역시 행복한 불끄기 행사를 25일(토) 지구촌 전등끄기와 함께 실시하여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또한 조명을 소등함으로써 발생하는 생활 불편을 최소화하여 불끄기 행사가 일회성이 아닌 정기적인 시민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필수참여(1시간 소등), 참여유도(30분 소등), 자율참여(10분 이상 소등)의 3단계로 구분하여 진행한다.

 서울남산타워와 63빌딩, 숭례문 등 문화재와 서울시와 자치구를 포함한 유관기관과 공공청사 599곳에서 일제히 실내, 외, 경관조명 소등을 실시하고, 10층 이상 대형건물, 백화점, 대형쇼핑몰, 호텔은 30분간 외등소등을, 500세대 이상 아파트에 대해서는 30분간의 실내외 조명을 소등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그 외 일반주택과 아파트, 소규모상가 등은 10분이상 자율 참여토록 하여 국제적인 환경보호 글로벌캠페인 지구촌 전등끄기에 서울시가 선도적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김연지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지구촌 전등끄기는 작은 실천으로 환경의 소중함을 돌아볼 수 있는 뜻깊은 캠페인이다”며, “기후변화 대응 및 에너지절약이 생활 속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많은 시민여러분께서 지구촌 전등끄기에 참여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