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천적 방사로 남산 소나무 보호한다
서울시, 천적 방사로 남산 소나무 보호한다
  • 이아름
  • 승인 2017.06.05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월) 솔잎혹파리의 천적 솔잎혹파리먹좀벌 4만마리 방사

 소나무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히는 ‘솔잎혹파리’를 방제하고자 농약 등의 인공적인 약제 살포가 아닌 천적을 통한 생물학적 방제가 5일(월) 추진된다.

 서울시는 지난 4월 산림병해충 예찰과정에서 남산공원 남측사면 일대 2ha 규모에 ‘솔잎혹파리’ 피해로 의심되는 증상을 발견하였다. 피해가 확산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 서울시는 즉각적인 솔잎혹파리 방제 추진에 나섰다.

 해당 지역은 재작년 4월에 소나무재선충병이 발생하여 2년마다 소나무에 예방주사를 놓아야 하고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공원이라서 농약을 살포할 경우 시민들의 공원 이용에 지장을 준다. 또 나무주사를 놓을 경우 소나무의 수세악화로 인한 고사 등의 피해가 예측되는 상황이었다.

 이에 서울시는 친환경적인 천적 방사를 통해 솔잎혹파리를 방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솔잎혹파리 천적 ‘솔잎혹파리먹좀벌’을 사육 중인 경상북도(산림환경연구원)에 무상분양을 긴급 요청하였다.

 전국적으로 유일하게 솔잎혹파리의 천적인 솔잎혹파리먹좀벌을 인공사육하고 있는 경상북도 산림환경연구원에서는 지방자치단체간의 협력차원에서 흔쾌히 무상분양을 하여 솔잎혹파리의 생물학적 방제가 가능하게 되었다.

 솔잎혹파리먹좀벌은 몸길이 1.38mm내외에 불과하고 최대 수명이 3일로 솔잎혹파리의 유충이나 알에 기생하며 벌침이 없어 사람에게 조금도 피해를 주지 않는다.

 이에 서울시는 오늘(5일) 솔잎혹파리먹좀벌 4만마리 가량(ha당 2만마리)을 방사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번 사례를 계기로 앞으로 병해충 방제를 농약 살포 위주에서 천적을 활용하는 방안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등 친환경적 방제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