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거주 중국동포 22만 명, 웹툰으로 인식 개선
서울 거주 중국동포 22만 명, 웹툰으로 인식 개선
  • 김진희
  • 승인 2017.08.08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왜곡된 인식 개선해 상호 문화존중 및 지역주민과의 갈등 해소 기대

 서울시는 중국동포에 대해 궁금한 점, 오해하고 있는 부분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 웹툰으로 제작, 시민들과 공유한다.

 중국동포에 대해 왜곡된 인식을 개선해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고 지역 주민과의 갈등을 해소하는 반면, 중국동포가 한민족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지고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시에 따르면 현재 서울에 거주하는 중국동포는 약 22만 명으로, 서울 거주 외국인주민의 54%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동포는 조선족이라고도 하는데, 조선인 혈통을 지닌 중국 국적의 주민들을 가리킨다. 19세기 중후반 만주로 이주하면서 중국 영토 내에서 조선인들이 모여 사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현재는 중국의 소수민족으로 중국 국적을 소유하고 있다.

 서울시는 8월 8일(화)부터 11월까지 한 달에 2편씩 총 8편을 제작해 서울시청 및 구청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포털사이트에도 게시 요청해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1편은 축구경기 응원 에피소드를 통해 중국동포의 정체성에 대해 알 수 있는 내용을 담았다. 아울러 시는 12월에는 8편의 이야기를 모아 책으로 만들어 서울시 민원실에 배포해 온라인에 익숙한 젊은 층은 웹툰으로, 활자에 익숙한 어르신은 책으로 시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웹툰 제작 외에도 시 공무원, 시민들을 대상으로 ‘중국동포 문화이해 교육’도 병행해 중국동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고경희 서울시 외국인다문화담당관은 “중국동포는 우리와 같은 뿌리를 가진 한민족이며 우리와 함께 더불어 살아가야할 이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중국동포에 대한 왜곡된 인식개선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