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조선 왕실호위군 전통무예 도심서 재현
서울시, 조선 왕실호위군 전통무예 도심서 재현
  • 김진희
  • 승인 2017.09.15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일) 덕수궁 왕궁수문장 교대의식 특별행사 개최

 서울시는 9월 17일(일) 덕수궁 왕궁수문장 교대의식 특별행사의 일환으로 서울광장에서 “왕실호위군 무예시연”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올해 2회째로 지난 4월 “왕실호위군 퍼레이드와 무예시연”을 숭례문광장에서부터 광화문광장까지 진행한 바 있다.

 조선시대 왕은 군사훈련, 온천행, 선왕의 무덤 참배, 칙사 영접 등을 위해 수시로 궐 밖으로 행차하였고, 군사들은 왕을 호위하기 위해 갑옷과 무기를 갖추고 왕의 행차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국왕의 힘을 과시하는 역할을 하였다.

 이번 행사는 덕수궁 대한문을 출발하여 서울광장 외곽을 한바퀴 행진하는 짧은 거리이지만, 각종 깃발과 무기를 든 호위군사 80여명과, 덕수궁 왕궁수문장 재현행사의 수문군, 취타대가 합류한 140여 명의 대규모 군사행군은 조선시대 전통문화 볼거리를 시민에게 제공할 것이다.

 행군 후 서울광장에서는 본격적인 볼거리인 무예시연이 벌어진다. 호위군사와 수문군이 주위를 도열한 가운데 20명의 무예시연단이 다양한 병장기를 가지고 무예를 보여줄 예정이다.

 정조대왕이 직접 쓴 ‘어제무예도보통지서’ 낭독과 함께 기수련과 예도 7세 시연에 이어 무예시연단이 등장하여 월도, 권법, 쌍수도 및 기창 시범과 등패와 곤방의 이종공방 시범, 송판격파 시연, 검과 월도를 가지고 짚단과 대나무를 베는 진검 실전베기 등 다양한 무예를 보여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