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통과 감성 겸비한 관리자 육성 나선다
서울시, 소통과 감성 겸비한 관리자 육성 나선다
  • 이아름
  • 승인 2018.03.05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 핵심관리자인 과장급(서기관) 대상, 감성 리더십 교육 실시

 서울시가 건강하고 역동적인 사람 중심의 조직문화 구현을 위해 조직의 핵심관리자인 과장급을 대상으로 감성 리더십 교육을 실시한다. 시는 감성리더십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교육과정 안내, 변화를 다짐하는 “오렌지 블루 선포식”을 3월 5일(월) 개최했다.

 조직문화 전반에 대한 직원들의 불만을 해소하고 신뢰와 참여 기반 감동의 리더십을 통해 조직구성원들을 이끌기 위해 서울시는 3월 12일(월)부터 5개월간 약 240명의 과장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감성리더십 교육(가칭 ‘오렌지 블루 리더십 과정’)을 실시한다.

 ‘오렌지블루’는 ‘감성’과 ‘긍정’을 의미하는 오렌지와 ‘합리적 이성’과 ‘조직맥락’을 의미하는 블루를 더한 것으로, 기존의 이성 중심 리더십 교육에서 탈피하여 감성 중심 리더십 교육 실시로 감성과 합리적 이성의 조화를 추구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번 교육은 조직 내 사례를 반영한 참여·토론 중심으로 진행된다. 내부 자유게시판 등에 표출된 조직내 문제점과 현장에서 부딪히는 실질적 문제를 주제로 토론하며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또한 리더십 이론을 현실에 적용해보고 실질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리더십 진단-토론-실천-피드백 과정을 통해 관리자 마인드 변화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시는 이번 교육이 이벤트성의 교육이 되지 않도록,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코칭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