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쉼터 2곳 개소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쉼터 2곳 개소
  • 이아름
  • 승인 2018.04.17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식과 상담은 물론 소모임 사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사기진작 및 역량강화

 2013년 전국 지자체 최초로 돌봄종사자지원센터를 열어 요양요원들의 업무 환경 개선을 선도한 서울시가 어르신돌봄종사자 쉼터 두 곳을 추가로 열어 돌봄종사자의 휴식 제공 및 역량 제고에 더욱 힘을 기울인다.

 이에 따라 서남권역의 강서구 화곡동 쉼터는 오는 19일(목) 개소하며, 종로구 인사동쉼터는 26일(목) 문을 열 예정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올해 하반기 서울지역 서북권, 동남권, 동북권 각 1곳씩 총 3곳의 돌봄종사자 지원센터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서울 지역의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등 장기요양기관 돌봄종사자라면 누구나 해당 쉼터를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어르신돌봄종사자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요양보호사를 선발 제도는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가 도입되면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자격제도가 없는 간병인과는 달리 2010년부터 국가자격증을 따야하는 전문직이다.

 강서구 소재 화곡쉼터는 서남어르신돌봄종사자지원센터가 운영·관리하며 장기요양기관 어르신돌봄종사자를 위한 직무교육 및 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용시간은 평일(월~금) 오후 2시부터 9시이며 회의실, 교육실, 프로그램실, 쉼터(휴식공간)로 구성되어 있다. 화곡역 8번 출구(강서로 183, 4층, 02-2606-1303)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있으며 오는 19일(목) 개소식을 시작으로 돌봄종사자들을 지원할 예정이다.

 종로구 소재 인사동쉼터는 서울시어르신돌봄종사자종합지원센터가 운영·관리하며, 장기요양기관 어르신돌봄종사자를 위한 교육, 건강, 소모임 사업에 참여하고, 상담안내를 받을 수 있다.

 인사동쉼터의 이용시간은 평일(월~금) 오전 9시~오후 6시이며 회의실, 교육실, 프로그램실, 쉼터(휴식공간)로 공간이 나뉘어 있다. 안국역 6번 출구(인사동7길12, 6층 02-6365-7790)에서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한 인사동쉼터의 개소식은 26일 열린다.

 ‘어르신돌봄종사자 지원센터’는 업무 특성 상 이동이 많고 서울 전역을 생활권으로 하는 요양보호사 등 장기요양기관 돌봄종사자에게 휴식 공간 및 이용편의, 교육 및 건강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장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