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초등학교 ‘찾아가는 소음교육’ 실시
서울시, 초등학교 ‘찾아가는 소음교육’ 실시
  • 이아름
  • 승인 2018.05.09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절교육과 병행하여 소음피해와 예방에 대한 인식 고취

 서울시는 일상생활에 큰 불편과 이웃 간 불화를 불러오고 있는 생활소음의 해결을 위해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소곤소곤 와글와글 소리탐험’교육을 실시한다.

 소음은 사회적 갈등으로 이어지는 문제이지만 현재 소음관련 교육은 환경부의 유아~초등2학년을 대상으로 한 ‘층간 소음’을 주제로 한 공동주택 예절교육이 유일하다.

 대도시 생활소음은 시민이 발생원임과 동시에 피해자이며 공동체로서의 예절에 대한 것으로 조기교육이 필요하나 교과과정에 누락되어있다. 또한 주요 선진국(프랑스, 독일, 미국, 일본 등)은 초등학생용 소음교육 교재 및 교구를 개발·배포하여 정규 교육으로 편성·운영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2017년 우리 생활 속의 소리와 소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활소음을 줄이는 방법을 반영한 교육과정과 교재를 개발했다.

 ‘찾아가는 소음교육’은 단순한 소음을 줄이는데 그치지 않고 소리와 소음의 상대성에 집중하고, 흥미로운 교구들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소음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교육으로 진행한다.

 교육과정은 2차시 교육, 4차시 교육을 선택해서 신청할 수 있으며, 서울시에서 개발한 교재(소곤소곤 소리탐험)와 교구(와글와글 소리주머니)로 진행된다.

 교육은 소리에 관한 1차 교육과 소음에 관한 2차 교육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소리에 관한 교육은 여러 가지 소리듣기, 소리와 소음, 우리마을(학교)소음지도 그리기, 게임활동 등으로 진행된다.

 소음교육은 여러 가지 소음 만들기, 아름다운 소리와 소음비교, 소음줄이기 아이디어 경매하기, 이웃을 위한 약속 정하기 등으로 진행된다.

 교육은 신청은 5월 24일(목)부터 31일(목)까지 (사)환경교육센터 홈페이지(http://www.edutopia.or.kr)와 서울시 생활환경과(02-2133-3728)로 신청하면 된다. 교육대상은 서울특별시 소재 초등학교 3~4학년(한 학급 당 25명 내외)이며, 학교별로 신청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