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 한옥마을, ‘전통 성년례’ 재현
남산 한옥마을, ‘전통 성년례’ 재현
  • 황희두
  • 승인 2018.05.21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천(告天)의식 및 성년례 재현 통해 성년의미 되새겨

 서울시가 제46회 성년의 날을 맞아 21일(월) 남산골 한옥마을에서 올해로 만 19세가 되는 청소년들을 축하하는 기념식과 전통성년례 재현 등을 진행한다.

 성년의 날은 이제 막 성년이 되는 만 19세 젊은이들을 축하하는 날로, 성년례 의식을 통해 성인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의식과 자부심을 일깨워 준다.

 서울시는 1987년 처음 성년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한 이래 매년 5월 셋째 주 월요일, 성년의 날을 맞이하여 전통 성년례를 재현함으로써 사라져가는 성년의 날 전통을 되새기고 있다.

 올해 성년을 맞는 서울시 거주 청소년은 약12만 명으로 이번 ‘전통성년례 재현 행사’에는 장애 및 다문화가정 청소년 10여 명을 포함한 만 19세 청소년 남녀 각 50명, 총100명이 참여하여 우리의 전통문화를 함께 체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21일(월) 성년의 날 기념행사는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1시까지 남산골 한옥마을 천우각 광장에서 개최된다.

 먼저, 서울시장 권한대행 윤준병 행정1부시장의 인사말씀 후 성년자 결의, 성년이 됨을 알리는 고천의식이 펼쳐지고, 뒤이어 가례(의복 및 족두리 착용), 초례(차와 다과), 수훈례(수훈첩 증정), 감사의례(부모님께 큰절) 순으로 진행된다.

 성년이 될 젊은이들이 전통 성년 의상인 도포와 당의를 입고 성년이 갖춰야 할 의복례, 성년자 결의 등을 통해 정신적으로 성숙한 어른으로서의 마음가짐을 다진다. 부대행사로는 전통차 시음 체험이 진행되며, 전자음악밴드 ‘Why Me’의  축하공연이 함께 펼쳐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