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코끼리 칸토 별이 되다
아시아코끼리 칸토 별이 되다
  • 이아름
  • 승인 2018.06.04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육사들의 치료·노력에도 불구, 6월 2일(토) 숨을 거두어

 1985년부터 서울대공원에서 많은 시민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던 아시아코끼리 칸토(수컷, 약 40세 추정)가 6월 2일(토) 오후 4시에 숨을 거두었다. 칸토는 1985년 서울대공원에 반입되었으며, 반입 당시 6~7세로 추정되는 수컷이다.

 칸토는 대동물관에서 건강히 지내왔으나 2015년 4월 오른쪽 앞 발톱 기시부에 농양이 발생했고, 즉시 치료를 위한 발침지 훈련을 시작하였다. 코끼리에게 발질환은 가장 흔한 질병으로 해외 동물원에서도 발 질환으로 폐사하는 예가 다수 있다.

 서울대공원에서는 칸토의 농양 부위를 지속적으로 절제한 후 소독하는 발 침지 치료를 매일 계속해왔다. 발 침지 치료란 농양과 염증부위를 절제하고 소독약에 30분 이상 담가 치료하는 작업으로 거대한 코끼리를 상대로 진행할 때 위험함이 따르는 작업이다.

 치료는 3년간 계속되어 왔으나 2018년부터 급격히 상태가 악화되어 추가 약물 공급 등 최대한의 적극적 치료를 실시하였다. 사육사들은 칸토의 호전을 위해 노력해왔으나, 6월 2일(토) 오전 1시 50분경 옆으로 주저앉아 일어서지 못하다 결국 오후 4시에 숨을 거두었다.

 칸토의 정확한 사망원인은 현재 부검을 통해 검사 중이며, 서울대공원은 추후 칸토의 골격표본 제작을 통해 오랜 시간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 칸토의 의미를 교육적인 가치로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