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뱃길 사업은 운하사업이었다"
"서해뱃길 사업은 운하사업이었다"
  • 박은주 기자
  • 승인 2010.11.24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검토한 적은 있지만 부적합 판단을 내렸다"

서울시가 서해뱃길 사업을 추진하면서 서울항에 화물 처리를 추진했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또다시 운하건설이 문제가 되고 있다.

오승록 서울시의원(민주당, 노원3)은 지난 23일(화), 한강사업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 ‘모바일하버 도입방안 검토 보고’라는 서울시 내부 문건을 공개했다.

▲ 오승록 의원.
오 의원은 “서해뱃길 사업은 뱃길이 아닌 운하사업임이 드러났다”며, 사업의 전면전인 중단을 촉구했다.

지금까지 서울시는 서해뱃길의 경우 여객관광선만 운항할 계획이며, 화물선 운항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해 왔다.

오 의원은 “문건에 따르면 오세훈 시장은 설계시 KAIST에서 개발하고 있는 모바일 하버를 이용한 화물 하역시스템을 검토하여 추진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며, “모바일 하버 도입은 장기과제로 추진하고, 서해뱃길 사업에 물류기능 도입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오세훈 서울시장은 화물선 운항은 직을 걸고 막겠다고 해놓고서 시민들 몰래 화물을 처리할 계획을 세우는 이중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오세훈 서울시장의 즉각적인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한편, 서울시 관계자는 "KAIST의 의뢰로 모바일 하버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한 적은 있으나, 최종적으로는 부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렸다“며, ”서해뱃길사업은 관광 및 여객 중심의 관광선 운항이 주목적이며, 여의도 무역항을 통한 화물 운송계획은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 모바일 하버 개념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