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이륜차로 환경보호? ‘갈 길 멀다’
전기이륜차로 환경보호? ‘갈 길 멀다’
  • 김성배 기자
  • 승인 2010.05.14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카 정책 109억 투입…환경단체 의견수렴 필요

지난 3월, 서울시는 올해 총 109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전기버스, 관용 전기차, 전기이륜차 등의 친환경 그린카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14일, 자치구 주민자치센터 사회복지사의 업무 능률을 높이고 대기질 개선에 기여하기 위해 친환경 전기이륜차를 보급하기로 했다. 이로써 총 128대의 전기이륜차가 일일 이동거리가 많은 자치구 주민자치센터의 사회복지사 방문 봉사용 이동수단으로 제공된다.

또한 서울시는 50cc 미만 엔진형 소형 오토바이의 오염물질 배출을 막고자 올해 하반기부터 일반 음식점이나 신문 배달 업소 등에서 전기오토바이를 구매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해 친환경 전기이륜차의 이용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환경 정책이 시민 여론과 상관없이 추진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이는 한강르네상스, 뉴타운 사업 등으로 인한 환경 파괴를 해소시킬 근본적인 대책은 세우지 않고 근시안적인 생색내기식의 정책만 일삼고 있다는 것.

시민 91%가 서울 환경문제 심각

서울시 환경정책시민평단이 최근에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서울 시민 91%가 서울의 환경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3월 25일부터 4월 24일까지 총 482명의 온라인 여론조사 결과 서울시의 환경 상태가 좋다고 응답한 참여자는 1%에 불과했다는 것.

서울 시민들이 느끼는 가장 시급한 환경문제로는 1위가 대기오염(33%), 2위가 생태계 파괴(26%), 3위가 교통문제(15%)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서울시에서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대규모 택지개발 및 재개발(35%)로 인한 생태계 파괴, 승용차 매연(22%)으로 인한 대기오염, 서울시의 비효율적 행정(21%)으로 순위가 매겨졌다.

▲ 서울시의 가장 시급한 환경문제 순위에 대한 환경정책시민평가단 설문조사 결과. ⓒ녹색연합 제공

환경정책시민평가단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서울시 환경정책을 수립하는데 가장 영향력을 미치는 집단은 응답자의 75%가 정부와 서울시라고 답했지만, 서울시 환경정책 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36%가 환경단체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라는 답이 가장 높게 나왔다. 이는 결과적으로 환경정책 수립 시 환경단체의 의견을 반영하는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

하지만 서울시는 대기오염의 주범인 사륜차 및 이륜차의 매연 문제에는 적극 대처해 나간다는 입장. 향후 본격적으로 보급하겠다고 밝힌 전기이륜차는 리튬배터리 방식에 의해 운행되는 무공해, 저소음 오토바이로 일반 가정용 전원으로 충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아직 초기 양산 단계인 탓에 판매가격이 350만원 수준으로 일반 오토바이 가격보다 두 배 이상 높지만, 유지비가 30분의 1 수준인 만큼 3만 7,000km 운행 시 초기투자비를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서울시에서 보급 계획인 전기이륜차 모델.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공공기관에만 시범 보급되던 전기이륜차를 민간 기업에 시범적으로 보급해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국내 이륜차 업체들과 공동으로 보다 성능이 우수한 전기이륜차의 양산을 위해 노력할 것임 밝혔다.
 
서울시 맑은환경본부 그린카보급팀의 김경진 주무관은 “시 차원에서 2030년까지 서울시 이륜차의 50%를 전기이륜차로 대체시킬 마스터플랜을 짜놓고 있다”면서 “심각한 환경 문제를 야기하는 사륜차 및 이륜차의 매연을 줄이는 방법을 다각도로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