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정협의 전면중단 선언
서울시, 시정협의 전면중단 선언
  • 도유진 기자
  • 승인 2010.12.02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 시장, 시의회 출석 거부…민주, '쿠데타 선언' 규정
▲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시의회 불참을 통보한 가운데 곽노현 교육감과 시의원들이 오 시장이 참석하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서울시의회 제공

‘무상급식’을 두고 서울시와 시의회가 정면충돌했다.

서울시의회가 지난 1일 여야의 몸싸움 끝에 ‘서울시 친환경 무상급식 등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통과시키자, 서울시는 오세훈 시장의 시의회 출석을 거부하는 등 강경하게 맞서고 있다.

이종현 서울시 대변인은 2일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시의회가 위법적인 무상급식 조례를 강요한데 따라 오세훈 시장이 시의회 출석을 전면 거부하는 등 시의회와의 시정 협의를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오세훈 시장은 2일 예정됐던 시의회 출석을 거부하고, 오전 근무를 마친 후 병가를 냈다.

이종현 대변인은 이날 "서울시가 무상급식 조례에 대한 위법성을 끊임없이 지적했음에도 불구하고, 야당 시의원들이 물리적 몸싸움까지 불사하며 조례안 통과를 강제 처리했다"며 "대화보다 다수의 힘으로 밀어붙여 모든 것을 자신들의 의견대로 결론짓는 정치행태를 묵과할 수 없어 오 시장의 시의회 출석을 전면 거부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세훈 시장으로부터 시의회 시작 직전, 구두로 불참통보를 받은 허광태 서울시의회 의장은 성명을 통해 “이러한 행위는 천만서울시민의 대변자인 서울시의회를 무시하고 경시하는 태도”라며, “서울시장이라는 막중한 자리를 스스로 부정하고, 직책을 포기하는 행태”라고 꼬집었다.

허 의장은 또 “본인의 뜻대로 안된다고 오만과 독선에 빠져 대화와 타협을 거부하는 것은 서울시장으로서 서울시민에게 보여줄 모습은 아니다”면서, “(서울시)의회는 오세훈 시장이 시정질문에 참석하여 진정으로 서울시민을 위한 정책을 협의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이에 대해 시의회 한나라당협의회는 “‘친환경무상급식조례안'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의회 운영의 기본이 무시되는 참담한 폭거가 발생했다”면서, “이후 벌어질 의사일정의 파행은 모두 의회 운영을 책임진 의장과 운영위원장에게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서울 시정은 협의의 대상이 아니라 견제와 감시의 대상”이라며, “오세훈 시장의 ‘시정협의 중단’ 선언은 시민에 대한 쿠데타 선언”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