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와 함께 한 인생, 구민들 마음은 내가”
“마포와 함께 한 인생, 구민들 마음은 내가”
  • 고동우 기자
  • 승인 2010.05.18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홍섭 민주당 마포구청장 후보 인터뷰
▲ 박홍섭 민주당 마포구청장 후보.
-지난 4년여 동안 신영섭 구청장(한나라당 소속)이 이끌어 온 마포 구정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동 통폐합, 유휴 동청사 리모델링, 살고 싶은 마을 만들기 등 여러 행정 혁신을 열심히 추진했지만 성과로 나타난 건 제한적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구정 추진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 수렴과 참여가 잘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다. 이는 오만과 독선으로 가득찬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의 공통된 자세로, 한나라당 중심의 마포 구정에서도 여실히 드러났다고 본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동 통폐합 과정에서 주민 의견 수렴 부재와 구청 신청사 이전 이후 민원인에 대한 출입 통제다. 이는 주민을 잠재적 범죄자 취급하는 반인권적인 권위주의 행정의 표상으로, 신 구청장이 평소 마포 구민을 어떻게 생각해왔는지 단적으로 보여줬다고 할 수 있다.

-박 후보 외에 마포구청장 선거에 출마한 유력 후보 중에는 권종수 한나라당 후보가 있다. 권 후보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그리고 그와 비교해 자신만의 강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설명해달라.
죄송하지만 솔직히 별다른 평가의 지점이 없다. 이제까지 사회 경력이 모두 공무원 생활인데, 실무자로서 행정 능력을 검증할 수 있는 밝혀진 자료가 부족하다. 저는 4대째 마포에서 살고 있는 마포의 ‘뿌리 깊은 나무’로 자부한다. 그 누구보다 우리 구민에 대해, 마포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 또한 근로복지공단 사장·이사장 재임 시절 탁월한 경영 능력을 검증 받았다고 본다. 민선 3기 마포구청장으로 일할 때는 청렴한 공직자 상을 정립하기도 했다. 저는 마포 구민들이 젊은 시절 야학활동으로 시작해 노동운동, 통일운동, 시민운동, 서민 정치로 이어진 원칙과 소신, 삶의 일관성을 인정해줄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런데 박 후보는 이른바 ‘마포 토박이론’을 강조하는 데 반해, 권 후보는 서울시·종로구 등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행정 경험을 쌓은 ‘일 잘하는 행정 전문가’임을 강조한다. 이에 대한 견해는?
행정 전문가, 경영 전문가는 지방선거 후보뿐 아니라 많은 사람이 자처하는 것이다. 그러나 앞서 말한 대로 검증된 적이 없거나 자료가 부족하다. 그리고 역시 마포구청장으로서 행정 능력을 평가하려면 부구청장 경력이 아니라 구청장 경력이 더욱 신뢰도가 높을 것이다. 또한 다른 구보다는 마포에서 경력이 더욱 중요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저는 마포구청장으로서 행정 능력, 청렴성 등이 검증됐다고 본다. 권 후보가 행정 전문가를 자처하려면 ‘서울시나 종로구에서 어떤 사업이 진행될 당시 무슨 자리에 있었다’가 아니라 ‘본인 스스로 무슨 일을 어떻게 했는가’를 입증해야 한다. 수십 년 공무원 생활로 행정 전문가면 우리나라에 그런 전문가는 수만 명 이상이다.

-민주당 마포 경선 과정에서 마포 지역 시민단체들은 박 후보의 성미산 개발 책임과 한나라당 전력 등을 들며 사퇴를 요구한 것으로 안다. 광범위한 지지를 받는 데 장애가 될 것 같은데.
성미산 배수지 공사는 각자 의견이 다를 수 있다. 어쨌든 저는 마포구청장으로서 행정적 권한이 없음에도 주민들과 서울시가 협의를 통해 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다. 한나라당 전력과 관련해선 이렇다. 저의 원래 뿌리는 야당이었던 통일민주당이다. 하지만 이후 3당합당 과정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같은 선택을 하지 못했고 이점은 지금도 반성을 하고 있다. 그러나, 민선3기 구청장으로서 우리 마포 발전과 서민 생활 안정을 위해 열심히 일을 했고, 구청장 재직 당시 노무현 대통령과 김근태 당시 복지부 장관 등과 만난 이후 한나라당을 탈당하게 됐다. 그 후 3년여 동안은 근신의 시간을 보냈다. 그러다 2007년 손학규 전 대표의 입당 권유를 받아 정동영 대통령 후보의 승리를 위해 저의 모든 역량과 열정을 쏟아냈다. 자신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이 당, 저 당 옮겨 다니는 정치 철새들과 저의 경우는 다르다는 점을 알아줬으면 좋겠다.

-서울 내에서, 그리고 다른 구와 비교해 마포구의 특징을 장점과 단점 중심으로 말해본다면.
우리 마포는 앞으로 가능성이 무한한 지역이다. 인천국제공항과 접근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통일이 되면 경의선이 거쳐야 할 서울의 첫 번째 관문이 된다. 서울에서 한강과 인접한 구간이 가장 긴 지역이기도 하다. 그러나 주거와 교육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생동감있는 마포, 젊은이들이 마음 놓고 활동하며 뜻을 펼 수 있는 마포, 소통하는 마포, 서민들 편에서 사회적 약자를 먼저 생각하는 마포가 그런 문제를 해결해낼 수 있을 것이다.

-주민들이 절실하게 생각하는, 마포구의 주요 현안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당인리 발전소 이전과 강변북로 일부 구간 지하화 문제가 가장 중요한 두 현안이라고 본다. 추후 정책자료집을 통해 세부적인 해결 대안을 내놓겠지만 이 문제 해결의 가장 핵심적인 원칙은 역시 마포 주민들의 이해에 충실해야 한다는 점과 주민들의 참여를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민의 입장에서 싸울 것은 싸우고 타협할 것은 타협하되, 항상 주민들과 함께 서서, 주민의 눈으로 문제를 바라보는 구청장이 되겠다.

-최근 여러 지역에서 대형마트·기업형 슈퍼마켓 입점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다. 마포에도 재래시장 등이 많은 것으로 아는데 이에 대한 입장은.
우리 마포에는 상암동의 홈플러스, 하나로마트 등 대형마트가 여러 있다. 그러나 동시에 수많은 재래시장과 동네 슈퍼가 있다. 대형마트는 싼 가격과 표준화된 품질 관리로 소비자들에게 이익이 되는 측면이 있다. 하지만 중앙집중식 구매와 관리로 지역의 돈을 모아 갈 뿐 지역경제로 돈이 순환되지 않는 점, 인근 소매상과 재래시장에 막대한 피해를 야기한다는 점 등 폐해도 심각하다. 특히 기업형 슈퍼마켓은 골목 상권마저 대기업이 장악하려는 것으로 저는 기본적으로 반대한다. 풍요와 편리함을 가진 도시도 매력적이지만 ‘살기 좋은 마포’는 역사와 공동체성이 살아 있고, 서민들이 편안한 곳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논란이 되고 있는 구의회 폐지에 대한 입장은.
민주주의 발전을 가늠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지방자치’다. 그런 측면에서 구의회 폐지는 대단히 잘못된 결정이다.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구 행정을 감시․비판하는 구의회의 역할을 과소 평가하는 것이며, 무엇보다 구민들의 대표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권위주의적, 비민주적 발상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현재 구의회에 문제가 있을 수는 있다. 그러나 문제를 내부적으로 해결하고 개선해야지 폐지는 대안이 될 수 없다. 빈대 잡자고 초가삼간을 태우는 일에 다름 아니다.

-역시 논란이 되고 있는 재건축 연한 완화에 대한 입장은.
여러 사람의 이해 관계가 중첩되는 문제로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본다. 원칙적으로 투명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세입자 주거 안정성 등 기존 주민의 정주성을 해치지 않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이번 지방선거는 현 이명박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도 갖고 있다. 지난 2년 3개월여 동안 국정 운영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이후 주권자인 국민은 외면받고, 실업과 양극화로 민생은 파탄났으며, 남북관계는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4대강으로 나라 살림을 거덜내는 것도 모자라 후손들에게 시멘트로 도배된 강을 물려주자고 한다.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하기는커녕 세종시 문제로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가 경쟁력을 갉아 먹고 있다. 나라를 위해 헌신한 두 분의 전직 대통령까지 돌아가시게 했다. 국민들은 ‘5대 불안’ 즉 일자리·보육·주거·노후·의료 불안에 떨며 어렵게 살아가고 있다. 이제는 이런 민생 문제를 해결할 진정한 생활정치가 필요하다. 중앙정부는 물론이고 지방 정부가 바로 서야 한다. 민주개혁세력이 생활정치의 전도사로, 능력을 갖춘 지방자치단체장이 밑바닥 민생 해결의 야전사령관이 되어야 희망이 있다.

-지방선거의 주요 이슈로 떠오른 ‘초중등학교 무상급식 전면 실시’에 대한 입장은 어떤가.
반드시 시행해야 하는 정책이다. 제가 구청장이 되면 초등학생은 바로 실시할 것이며, 중학교는 예산을 확보해 2014년 전면 실시를 하겠다. 무상 급식은 사회복지, 교육복지의 문제이다. 부모의 경제력으로 이 문제를 바라봐서는 안되며, 국가와 지자체의 기본적인 의무이다. 한나라당은 부모의 경제력 유무를 따져 차별적으로 시행하겠다고 하는데, 한 반에서 공부하는 우리 아이들끼리 서로 눈칫밥을 먹이겠다는 발상이며, 복지에 대한 기본적 인식이 결여됐다는 증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