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한 광진사람·여당 후보에 지지를”
“유일한 광진사람·여당 후보에 지지를”
  • 고동우 기자
  • 승인 2010.05.20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구청장 후보 연쇄 인터뷰] 광진구 한나라당 구혜영
서울 광진구는 현 구청장의 한나라당 공천 탈락과 무소속 출마로 치열한 3파전이 펼쳐지고 있는 곳이다.

기업인 출신의 정송학 구청장(56)이 재선을 노리는 가운데, 한나라당에선 한양대 사이버대 교수인 구혜영 후보(46)가 나섰고 민주당에선 광진구 부구청장을 지낸 김기동 후보(63)가 당내 경선을 넘어 본선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서울타임스>와 인터뷰를 가진 구혜영 후보는 “오랫동안 광진에 살아온, 후보자들 중 유일한 ‘광진사람’” “정부-서울시-광진구를 관통하는 정책을 수립·집행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유일한 후보”임을 내세우며 구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구 후보는 정 구청장 출마로 인한 표 분산 우려에 대해서는 “공천 탈락자는 당선이 되어도 한나라당으로 돌아올 수 없다. 사랑하는 당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하리라 믿는다”며 “내 경쟁상대는 민주당 김기동 후보뿐”이라고 말했다.

김기동 후보에 대한 평가도 내놓았다. “광진구 부구청장 등을 지낸 대표적 행정관료임을 내세우지만 행정만 오래 한 사람은 관행과 관습에 젖어 추진력을 잃기 쉽다. 더구나 원래 광진구 출신도 아니어서, 구민에게 필요한 사업보다는 자신에게 필요한 사업을 할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었다.

구 후보는 광진의 현안과 관련해서는 “반지하 가구가 서울에서 가장 많은 곳, 아직도 보증금 500만원에 월세 30만원짜리 방이 있는 곳, 전체 15개 동 중에 3분의 2가 집 없는 사람이 60%를 넘는 곳이 바로 광진”이라며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사람 중심의 새로운 도시개발 추진을 강조했다.

다음은 구혜영 후보와 일문일답.

▲ 구혜영 한나라당 광진구청장 후보.

-지난 4년여 동안 정송학 구청장(현 구청장 후보 출마자)이 이끌어온 광진 구정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광진구는 그간 다양한 축제·행사 개최로 언론 노출빈도가 상승했고, 재정자립도 역시 다소 올라가는 등 몇 가지 성과가 있었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원칙 없는 행정과 계획성 없는 예산 집행으로 구 발전은 답보 상태였다. 도시계획의 제대로 된 그림을 그리지 못해 지역발전은 그만큼 늦어졌으며, 지역별 불균형은 오히려 심해졌다. 살림도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고 있다. 지난 4년간 불용예산은 230억원에 달했으며 그 중 80% 이상이 예산집행 잔액 및 사업계획의 변경·취소 때문이다. 복지예산 비중도 서울 25개구 중 최저이며, 교육예산 역시 부족하다. 패거리 행정도 도마 위에 올라 있다. 자리와 사업을 나눠 먹는 일이 많았고 지역 편중 인사와 독불장군식 구정 운영으로 ‘실력으로 인정받는’ 인사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았다.

-구 후보 외에 광진에 출마한 유력 경쟁자 중에는 무소속 정송학 후보와 민주당 김기동 후보가 있다. 구청장 후보로서 둘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그리고 두 후보와 비교해 구 후보만의 강점이 있다면?
정 후보는 CEO 출신임을 강조하며 ‘기업형 행정’으로 구청을 이끌었다. 일부 긍정적인 면도 많았으나 정부·서울시와 업무 협조를 이끌어내거나 구청 역량으로 힘든 지역개발의 큰 그림을 그리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고 본다. 김 후보는 행정고시를 패스하고, 광진구 부구청장 등을 지낸 대표적 행정관료임을 내세운다. 그래서 행정력만큼은 저보다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으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행정만 오래 한 사람은 관행과 관습에 젖어 추진력을 잃기 쉽다. 광진을 모르는 사람은 구민에게 필요한 사업이 아니라 자신에게 필요한 사업을 하게 된다. 그런 점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능력을 검증받은 ‘광진사람’인 저만이 광진의 가치를 높이고 발전을 앞당길 수 있다고 본다. 저는 후보들 중 유일한 ‘광진사람’이다. 1996년부터 광진구에서 살면서 두 아이를 모두 이곳에서 키웠다. 또한 광진구 21세기구정연구단 연구원, 자원봉사센터소장으로 일하면서 지역 구석구석을 둘러보고 주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지역의 원로 어르신들과 여성, 교수님들로 이루어진 전문가 그룹과 무수한 토론, 정보 공유를 통해 광진의 새로운 비전을 만들어오기도 했다. 무엇보다 저는 여당 구청장으로서, 오세훈 서울시장부터 이명박 대통령까지 막강한 인맥을 동원해 광진의 살림을 살찌울 수 있다. 정부-서울시-광진구를 관통하는 정책을 수립·집행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유일한 후보이다.

-정송학 후보의 무소속 출마로 한나라당 지지층의 표 분산이 예상되는데.
정 후보는 탈당 후 출마의 변을 밝히면서, 광진구 당원협의회가 잘못된 공천을 했으며 반드시 승리해 한나라당으로 다시 돌아오겠다고 공언했다. 한나라당에 대한 사랑은 변함이 없다고도 했다. 그러나 이것은 한나라당 당헌ㆍ당규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 발언이다. 공천 탈락을 이유로 탈당한 당원에 대해, 한나라당은 절대 다시 받아들이지 않는다. 지난 14일 제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한 남경필 한나라당 인재영입위원장도 “한나라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선거에 나오는 후보들은 당선이 돼도 절대로 받아주지 않겠다”는 당의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사랑하는 당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하리라 믿는다. 제 경쟁상대는 정 후보가 아니다. 민주당 김기동 후보와 당 대 당으로 정정당당히 대결해 꼭 승리하겠다.

-정 후보의 공천 과정 문제제기에 대해선 어떻게 보는가. “본선 경쟁력 있는 후보가 별 근거없이 배제됐다”고 주장하는데.
진정 한나라당을 위하는 마음이 있다면 당의 결정에 깨끗하게 승복할 줄 알아야 한다. 광진구는 ‘여성 전략공천 대상 지역’이 아니라 ‘전략 지역’이었다. 중앙당에서 정 후보와 유승주 예비후보, 그리고 저 이렇게 세 사람을 대상으로 심층면접과 여론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 모든 면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기에 제가 공천을 받은 것이다. 면접 때 심사위원들은 현직 구청장도 아닌데 지역 현안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 놀랐다고 말하기도 했다. 저의 공천은 여론조사에 기반을 둔 만큼 광진구민의 승리이며, 청렴하고 경쟁력있는 후보를 원하는 시대적 흐름에 따른 결과이다.

-서울 내에서, 그리고 다른 구와 비교해 광진구만의 특징이 있다면.
광진구는 뒤로는 든든한 아차산이 있고 양 옆으로는 한강과 중랑천이 흐르는 아주 아름다운 곳이다. 그러나 그 속을 들여다보면 뼈아픈 현실과 마주하게 된다. 반지하 가구가 서울에서 가장 많은 곳, 아직도 보증금 500만원에 월세 30만원짜리 방이 있는 곳, 전체 15개 동 중에 3분의 2가 집 없는 사람이 60%를 넘는 곳이 바로 광진이다. 제 눈에 광진은 수려한 산과 강, 넘치는 문화예술 자원 등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서울의 보석인데, 그 가치가 전혀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다. 아직도 주거환경이 열악하고, 지역 불균형 개발은 점점 심해져가고 있다. 학교도 편중되어 아이들이 무거운 가방을 맨 채 40분 거리의 학교에 다닌다. 또한 2,600명의 아이들이 한 부모 가정에서 어렵게 크고 있고, 5,000여명의 어르신들이 폐지를 주워가며 혼자 힘겨운 하루를 보내고 계신다. 기본적인 생계조차 꾸려나가기 힘든 복지 대상자도 1만명을 훌쩍 넘었다. 일방적인 재개발·재건축이 아닌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사람 중심의 새로운 도시개발 추진이 필요하다.

-주민들이 절실하게 생각하는 광진구의 주요 현안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해결 대안까지 함께 말해달라.
광진 발전의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서울시와 적극적인 업무 협조가 필요한 부분인데, 지역개발 관련 사업은 사실 구청 역량으로 버거운 게 많다. 서울시 동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 한강 르네상스 계획과 연계한 광진구 5개 권역별(중곡지역/능동·군자지역/구의2·광장지역/자양1,2·구의지역/자양3,4·화양지역) 세부 발전계획을 수립할 것이다. 광진의 도시재생과 주거환경 개선을 눈으로 볼 수 있게 만들겠다.

-최근 여러 지역에서 갈등을 빚고 있는 대형마트·기업형 슈퍼마켓 입점 문제에 대한 입장은.
기업형 수퍼마켓은 기존 마켓보다는 크고 대형 할인마트보다는 작은 500~800평의 마켓을 의미한다. 최근 유통기업들이 이 마켓의 영역을 확장하기를 원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대형마트 경쟁은 이미 포화 상태인데다 마트를 짓기 위한 부지 매입이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업형 슈퍼는 지역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발생한다는 점에서 많은 논란이 되고 있다. 이 문제는 소비자, 소상공인, 유통업체 모두를 만족시킬 만한 방법을 찾는 것이 참으로 어렵다. 규제를 통해 기업형 슈퍼의 중소상공인들을 보호해줘야 하는 것도 맞지만, 시장경제 논리에 맞지 않게 규제를 강화하는 것도 바람직하지만은 않다. 재래시장과 영세 자영업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 모두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논란이 되고 있는 ‘구의회 폐지’에 대한 입장은.
지방행정체제 개편 특별법이 논란이 되는 것인데, 구의회 폐지가 특별법의 모든 것인 양 인식되는 것은 곤란하다. 중요한 것은 구의회 폐지가 아니라 시군구 통폐합과 풀뿌리 지방자치를 보완한다는 점이다. 특히 구의회가 폐지될 경우 구청에 대한 감시 기능이 약화된다는 우려가 많은데, 구청 차원에서 자체 감사기능 강화 및 투명성 확보를 선행하고 시의회에 별도의 위원회를 둬 구청 감사 권한을 부여하는 것으로 충분히 보완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역시 논란이 되고 있는 재건축 연한 완화에 대한 입장은.
재건축 연한을 완화할 경우, 난개발로 인해 지역 전반에 걸친 주거환경 개선이 오히려 힘들어질 수 있다고 생각된다. 사실 현재도 각 구역별 난개발 때문에 이미 노후도가 충족된 낙후지역조차 재개발이나 재건축을 추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지역 불균형 개발이 점점 심해지고 있는 것이다. 무조건적인 완화보다는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세부 조건을 마련하고, 지역 주민들과 합의를 통해 단계별 추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번 지방선거는 현 이명박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도 갖고 있다. 지난 2년 3개월여 동안 국정 운영에 대해 전반적인 평가를 해본다면.
국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으로 이명박 정부가 탄생한 지도 어느덧 3년차가 되었다. 쇠고기 촛불시위에 연이은 미국발 경제위기 등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힘을 모아주신 국민 여러분 덕분에 G20 국제회의 유치, 45조원 규모의 원전 수주, 전 세계적으로 가장 빠른 경제위기 극복 등 대한민국을 살리고 서민경제를 살리는 일에 모든 힘을 쏟고 있다. 흔히들 이번 선거가 이명박 정부에 대한 중간평가라고 하는데,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힘을 모아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뒷받침해야 할 때라고 본다. 경기가 회복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많은 국민이 힘겹다. 또 다시 유럽발 경제위기가 온다고도 한다. 그간 쉬지 않고 달려온 이명박 정부가 힘을 얻을 수 있도록 국민들이 이번 선거에 힘을 모아주시길 부탁드린다.

-최근 지방선거의 주요 이슈로 떠오른 ‘초중등학교 무상급식 전면 실시’에 대한 입장은.
한나라당은 무상급식 전면 실시에 전면 반대하지 않는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모든 학생에 무상급식이 시행되는 것에 동의하지만, 지금 당장 충당 가능한 예산으로는 그 대신 저소득층 및 차상위계층까지 무상급식·무상보육, 그리고 학습준비물 지원이 더욱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예산이 지원되지 않아도 충분히 급식을 할 수 있는 아이들보다는, 당장 밥 먹을 돈뿐만 아니라 준비물 살 돈도, 보육시설을 이용할 돈도 없는 서민들을 먼저 안고 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서울 광진구청장 후보자 정보 조회 시스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