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테마 수학여행 위한 자료집 ‘어깨동무’
소규모·테마 수학여행 위한 자료집 ‘어깨동무’
  • 박은주 기자
  • 승인 2011.01.06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1학년부터 서울의 모든 초․중․고등학교가 학급단위로 테마를 정하여 '소규모․테마형 수학여행'을 실시한다. 이에 따라 서울시교육청(교육감 곽노현)은 교육적 수학여행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오감을 깨우는 소규모·테마 수학여행 자료집- 어깨동무’를 발간했다.

이 자료집 발간을 위해 서울시교육청은 142개의 지방자치단체와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전문가 집단을 구성했다.

이들은 자료집에 수학여행 모델코스를 비롯한 초·중·고별 수학여행 우수실천사례와 테마별 수학여행 프로그램, 기초자치단체 수학여행 프로그램 등을 담아 학교현장에서 소규모·테마별 수학여행에 대한 접근이 쉽도록 했다.

소규모·테마형 수학여행 우수 실천사례에는 초·중·고별 수학여행 준비단계부터 실시 이후 평가단계까지 실제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활용매뉴얼을 제시했다. 교사와 학생들이 수학여행의 개요를 파악하여 어떻게 계획하고 준비할 것인지,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테마별 수학여행 프로그램에는 농·산·어촌을 활용한 프로그램과 템플스테이, 청학동 프로그램 등과 방문지별 개요와 체험거리, 음식, 예상경비, 수학여행 일정표 등을 수록했다.

기초자치단체 수학여행 프로그램 안내에는 142개 기초자치단체의 문화유적지와 관광지, 그 지역의 축제 및 체험행사를 소개했고, 수학여행 모델코스 프로그램 일정표를 제시하여 누구나 손쉽게 수학여행 일정을 구성할 수 있게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