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육감, 진보-보수 한판승부
서울시 교육감, 진보-보수 한판승부
  • 김성배 기자
  • 승인 2010.05.24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곽노현-이원희 선두다툼 치열……무상급식·전교조 명단 공개 입장 확연

6월 2일 서울시 교육감 선거가 갈수록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지난 23일, 서울시 교육감 후보인 김영숙(57세) 전 덕성여중 교장과 이상진(66세) 서울시 교육위원 측이 후보 단일화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24일 현재 서울시 교육감 후보는 진보진영 단일후보인 곽노현(55세) 방통대 교수와 바른교육국민연합 추천후보 이원희(58세) 전 교총 회장, 남승희(57세) 전 서울시 교육기획관, 김성동(68세) 전 한국교육과정평가연구원장, 권영준(58세) 경희대 교수 6명으로 압축됐다.

이번 교육감 선거는 비리 문제로 불명예 퇴진한 공정택 전 교육감 이후로 시행되는 두 번째 직선제. 현재 서울시 교육감은 한 해 2,000여개 학교와 140만 명의 학생, 6만 5,000명의 교직원을 위해 비전을 제시하고 7조원에 육박하는 예산을 집행하는 중책을 맡는다 해서 ‘교육대통령’으로 불린다.

진보 VS 보수, 각종 여론조사에서 접전

<내일신문>과 여론조사 전문기관 디 오피니언이 지난 23일, 서울 지역 성인 남녀 각각 1,000명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 서울시 교육감 선거에서 교총회장 출신 이원희 후보(10.6%)와 방통대 교수 곽노현 후보(10.2%)가 치열한 선두다툼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수성향인 이원희 후보가 50대 이상, 한나라당 지지층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지지를 얻고 있는 반면, 진보성향인 곽노현 후보는 20∼40대와 학생층, 민주당 지지층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다는 것. 3위는 남승희 후보와 김성동 후보가 각각 6.3%의 지지율을 보였다.

이번 선거는 곽노현 전 방통대 교수가 진보진영의 단일 후보로 나선 가운데 이원희 후보 등의 보수와 중도 성향을 지닌 5명의 후보가 경쟁을 벌이고 있는 양상.

교육부 초대 여성교육정책담당관을 거쳐 2006년부터 서울시 초대 교육기획관을 역임한 남승희 후보, 그리고 초등학교 교사, 교육청 국장, 교육과학기술부 실장, 대통령 교육비서관, 대학교 총장,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의 약력을 지닌 김성동 후보, 경실련 경제정의연구소 소장을 지낸 권영준 후보는 중도파로 분류된다.

하지만 단일화에 합의한 이상진 후보와 김영숙 후보는 보수로 분류하고 있는 게 대체적인 시각. 이상진 후보는 한국 공·사립 초중고 교장협의회 회장을 거쳐 서울시 교육위원으로 활동했고 전교조에 비판적이며, 김영숙 후보는 덕성여중 교장 출신으로 공교육 강화를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한편, 대다수 여론 조사 결과 이번 6월 2일 서울시 교육감 선거와 관련해 후보자를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 시민들이 60%를 넘어서고 있다. 때문에 공정택 전 교육감이 선출됐던 2008년 서울시 교육감 보궐선거에서 그랬듯 조직력이 강한 보수진영이 반사이익을 얻을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진보 쪽 곽노현 후보가 이를 차단하기 위해 정책과 공약 알리기에 주력하고 있는 양상.  

공정택 의식 부패 근절 공약에 집중

각 후보들은 이번 6월 2일 서울시 교육감 선거 공약으로 부패 근절 대책 마련에 역량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는 공정택 전 교육감이 비리 문제로 퇴진한 후 유권자들의 시선이 이에 몰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

이원희 후보는 교원 평가제를 수용해 교장 공모제, 비리 원스트라이크 아웃 같은 고강도 개혁방안을 제시했고, ‘부적격교원 10% 퇴출’이란 고육지책을 통해 뿌리 깊은 교육계 비리를 잘라내겠다는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곽노현 후보는 교육행정의 투명성과 개방성을 높이기 위해 교육청 내에 공익제보센터를 설치하는 등 조직의 내부 고발자를 보호하겠다는 계획. 남승희 후보는 현재 4급인 감사담당관의 직급을 2~3급으로 조정하고, 비리가 적발될 경우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하겠다는 입장.

이상진 후보는 교육감과 분리된 독립기구로서의 감사관실을 운영하겠다는 계획이고, 김성동 후보는 교육감 및 교장 취임 시 전 직원 앞에서 청렴의무 선서를 의무화하고 민간인이 수장인 고발 센터를 운영해 비리 제보를 상설화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영숙 후보는 비리 연루 교직원과 교육청 직원 명단을 공개한 후 자격을 박탈하는 한편, 교원의 자질을 5년 주기로 점검해 재교육과 연수를 시키겠다는 계획이고, 권영준 후보는 부패방지본부를 설치해 검찰청의 부장검사를 파견해 교직원 비리척결 임무를 맡기고, ‘학교 신문고’ 제도를 운용해 비공개 비리제보 제도를 상설화시키겠다는 것.

교육계 이슈로 떠오른 무상급식 도입과 교원단체 명단 공개 등의 쟁점에 대한 교육감 후보들의 입장도 각각 다르다.

무상급식 전면 도입에 찬성하고 있는 후보는 곽노현 후보가 유일하다. 이원희 후보와 남승희 후보는 전면적 도입이 아닌 단계적 도입을 주장하고 있고, 나머지 김성동, 김영숙, 이상진, 권영준 후보는 반대 입장. 교원단체 명단 공개에 대해서는 곽노현 후보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들은 찬성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