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11년 노인일자리 4만 6천 개 창출 목표
서울시, 2011년 노인일자리 4만 6천 개 창출 목표
  • 황지원 기자
  • 승인 2011.01.23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사회참여 어르신 확대를 통해 건강하고 당당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올해 공공 및 민간분야에서 4만 6천여 개의 노인일자리를 창출한다.

서울시는 올해 노인일자리는 공공분야 3만 5천 개, 민간분야 만 천 개 등으로서 작년 실제로 창출한 일자리 보다 3천 개 늘린 규모의 목표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공공분야 3만 1,236개 일자리에 대한 480억 원의 예산을 확정하고 자치구를 통해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우선 제공할 방침이다.

일자리 유형별로 공익형, 복지형, 교육형 등 공공분야에 29,000개, 시장형 946개, 인력파견형 1,290개 등 이다.

공익형은 급식도우미나 거리환경개선, 방법순찰 등이며, 교육형은 숲생태 및 문화재해설사, 교육강사 등이 포함된다. 복지형엔 홀몸노인, 장애인 등 보호, 지역아동센터 연계지원 등이 포함된다.

공익형·교육형·복지형은 기본 인건비 월 20만 원에 부대경비가 연 11만~15만원 지급되며 근무시간은 3~4시간(주3~4일)이다.

인력파견형은 주유원, 판매원, 운전원, 가사도우미, 주례 등이 해당되며 인력풀을 구성해 파견하는 일자리다.

시장형은 지하철택배, 공동작업장운영, 세탁방, 도시락사업, 실버대리운전 등 소규모 사업을 공동으로 운영하거나 기업을 공동으로 창업해 운영하는 일자리다.

여기에 자치구 자체예산사업으로 4,000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서울시는 올해 공공부문의 노인일자리를 3만 5천 개 창출할 계획이다.

노인일자리에 참여를 희망하는 어르신은 1월 말에서 2월 초까지 해당 구청 및 수행기관에 참여신청서와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사본, 개인정보제공동의서를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참여여부를 결정해 통보한다. 어르신 모집일정은 구청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다.

이와 관련 금년 노인일자리사업을 수행할 사업수행기관은 1월말까지자치구에 신청·심사를 1차로 받고 서울시와 보건복지부 심사를 거쳐 3월부터 7개월간 수행기관별로 사업을 진행한다.

또한, 서울시는 예산지원 부담이 적고 공공분야보다 상대적으로 보수가 높아 생계에 도움이 되는 민간분야 노인일자리도 만 천 개 창출할 계획이다.

시에서 설립해 인건비, 운영비 등을 지원하고 있는 25곳의 고령자취업알선센터 운영 활성화와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교육으로 재취업에 있어 경쟁력을 부여하여 장기취업을 유도하기 위해 종로에 위치한 노인취업훈련센터를 통해 민간분야 취업도 적극 추진한다는 것이다.

고령자기업을 지원·육성해 노인의 창업 및 취업을 지원하고, 노인분야 사회적기업을 지정해 안정된 노인일자리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이정관 서울시 복지건강본부장은 “노인 100만 시대를 대비해 앞으로도 공공분야와 민간분야의 다양한 노인일자리를 적극 발굴해 어르신들의 소득 창출 및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