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글로벌센터, 3년간 외국인 34만 건 상담 해결
서울글로벌센터, 3년간 외국인 34만 건 상담 해결
  • 황지원 기자
  • 승인 2011.01.23 2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거주 외국인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서울 생활불편을 원스톱으로 해결해 주는 국내 최고의 외국인종합지원시설‘서울글로벌센터’가 1월 23일(일) 개관 3주년을 맞았다.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 3층에 자리잡은‘서울글로벌센터’에서는 운전면허, 세무 등 통합행정서비스는 물론 각종 생활·비즈니스 등 외국인의 서울생활에 관한 모든 상담을 영어·일어·중국어를 비롯해 베트남·몽골·타갈로그·러시아 등 총 7개 국어로 제공하고 있다.

서울글로벌센터는 서울통상산업진흥원(SBA), 세계선린회(다문화), 통합행정사무소(출입국관리사무소, 경찰청, 외환은행, 관광협회 등) 등의 공공기관과 민간기관 담당자가 상주하며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어 1회방문시 필요한 모든 궁금증을 원스톱으로 해결가능하다.

3년간‘서울글로벌센터’에서 해결한 외국인 불편해결은 33만 6천 에 이른다.
서울글로벌센터를 하루 방문하는 외국인들은 평균 155명이며, 전화와 팩스상담까지 포함하면, 하루 평균 450명의 외국인이 센터로부터 서비스를 받고 있다.

외국인들의 상담유형을 살펴보면 '비자 등 출입국' 관련 문의가 21만 건으로 전체 63%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서울에 관한 정보 취득'이 3만여 , '한국어강좌 수강'이 2만여 건 등으로 그 뒤를 이었다.
그 외에도 △다문화가족 △운전면허·신용카드발급 △취업상담 △구매제품에 대한 소비자 불만 △주택임대차 문제 △비즈니스 △세무 △법률 △노무와 같은 전문상담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올해 2월 부터는 서울글로벌센터 홈페이지를 리뉴얼해 온라인 상담기능을 강화하고, 스마트폰을 통한 상담 및 뉴스레터 신청 등이 가능한 모바일 웹 환경을 구축해 외국인과의 온라인 소통에 편의를 높일 계획이다.

홈페이지 접속하는 외국인들의 사용언어에 따라 자동적으로 해당언어 홈페이지가 연결된다. 또한 스마트폰 등을 활용한 상담(Q&A), 뉴스레터 신청 등을 할 수 있는 모바일 웹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 그동안 외국인 법적권리와 향후 대응방안을 안내했던 <법률상담> 차원을 넘어 대한법률구조재단과 연계해 소송 대리 등 실질적인 <법률 구조 활동>까지 전개할 예정이다.

서울글로벌센터는 직장 등의 이유로 평일에 센터를 찾지 못하는 외국인들을 위해 매주 일,수요일에 광희동 몽골타운, 혜화동 필리핀거리, 대림역, 이태원 등 외국인 밀집지역을 <찾아가는 이동상담>도 실시하고 있다.

그 외에도 ‘외국인 창업대학’, ‘외국인 벼룩시장’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오승환 서울시 외국인생활지원과장은 “현재 서울에는 25만 명 이상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으며 그 증가율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며 “2011년에는 외국인과의 소통활동을 통해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서비스의 사각지대에 있는 외국인들에게까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서울 거주 외국인들 모두가 행복한 서울시민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