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상계동~남양주시 광역도로, 사업추진 본격화
서울 상계동~남양주시 광역도로, 사업추진 본격화
  • 박은주 기자
  • 승인 2011.02.16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덕능고개길.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노원구 상계동에서 경기도 남양주시 덕송리를 잇는 왕복 4차로 도로사업을 하반기 중 착수할 예정이다.

이는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대책의 일환으로, 남양주시 별내면 덕송리와 노원구 상계동을 연결하는 2.4㎞ 구간의 신설도로를 확충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650억 원이며 2013년 완공 예정이다. 2.4km 구간 중 1.8km는 터널로 연결된다.

이에 서울시는 경기도 남양주시와 경계를 이루는 ‘덕능터널’(가칭)을 뚫는 공사에 착수하기 위해 지난달 보상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결정 절차에 들어갔다. 터널은 도시관리계획 절차를 거쳐 7월부터 보상에 들어가 2013년말 개통 예정이다.

그동안 상계동에서 남양주시를 갈 경우 덕능고개길을 이용해 왔지만, 경사가 급하고 굴곡이 심해 눈이나 비가 내리는 날이면 큰 불편을 겪어왔다.

2013년 4차선 광역도로가 신설되면 노원구 상계재정비 촉진지구와 남양주시 별내지구 등 대규모 택지개발에 따른 교통량이 분산되어 지역간 통행이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수도권 동북부지역 광역도로망이 형성돼 경기, 강원지역을 오가는 통행시간을 한층 단축할 수 있게 되고, 하루 약 3만대의 교통량 처리로 화랑로 등 주변도로 교통정체도 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