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빙기, 국립공원 산행 '조심조심'
해빙기, 국립공원 산행 '조심조심'
  • 황지원 기자
  • 승인 2011.03.07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엄홍우)은 봄철 해빙기를 맞이하여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탐방로 482개 구간과 900여 개의 시설물에 대한 안전검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안전점검은 지리산, 설악산 등 19개 국립공원 482개 구간 1,669 km의 탐방로에 있는 교량 499개와 계단 417개, 낙석위험지역 57개소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이루어진다.

해빙기에는 겨우내 얼었던 지표층이 녹으면서 낙석이 발생하기 쉬우며, 노면에 남아있는 눈이나 빙판으로 인해 발목이나 허리 부상을 당할 수 있으므로 탐방객의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이번 겨울이 예년에 비해 훨씬 추웠던 반면 봄 기온은 예년보다 올라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해빙에 의한 낙석이 많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무리한 산행으로 인한 심장돌연사가 최근 5년간 국립공원 사망사고의 38%를 차지하고 있어, 등산을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10분 정도 준비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국립공원관리공단 이용민 재난관리팀장은 “해빙기에도 겨울에 준하는 의류와 장비를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 갑작스런 기온변화에 대비하여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옷과 아이젠, 모자, 장갑 등이 필요하다”면서 “국립공원 인터넷방송(http://tv.knps.or.kr)에 접속해서 산행안전교실 동영상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