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송파구] 태양광 나눔발전소 수익금 빈곤층에 지원
[서울 송파구] 태양광 나눔발전소 수익금 빈곤층에 지원
  • 황지원 기자
  • 승인 2011.03.13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송파구(구청장 박춘희) 직원들은 ‘1직원 1업소 담당제’에 따라 유흥가가 밀집한 방이동과 신천역 일대 업소들을 직접 찾아다니며 야간 외부조명 소등과 에너지 절약 계도활동을 벌이고 있다. 낮에도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지속적인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송파구는 관내 저소득 100여 가구를 대상으로 3월부터 실시되고 있는 무료 전기안전점검에서 소비전력이 높은 조명기기를 고효율 조명기기로 바꿔주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올해 구는 전세계적 에너지 대란과 지구 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찾아가는 맞춤형 에너지 코디’「송파 그린코디」활동을 더욱 강화한다. 또한 태양광 발전 수익금을 활용해 ‘환경+복지’의 새로운 모델이 되고 있는「송파 나눔발전소」운영의 다양화를 모색할 계획이다.

올해 송파구의 에너지 정책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사업은「송파 나눔발전소」를 통한 새로운 에너지 복지 모델의 개발이다. 송파구는 2009년부터 (사)에너지나눔과평화와 공동으로 전남 고흥에 200kW급 태양광 나눔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이어 작년에는 경북 의성에 1MW급 제2호 나눔 발전소를 가동하기 시작했다.

여기서 생산되는 전력은 한국전력에 판매되고 그 수익금은 송파구 관내 에너지 빈곤층에 지원된다. 송파구는 지난 2년 동안 매년 각 120가구를 선정해 총 9,600만원의 에너지 지원금을 지원한 바 있다.

올해부터는 기존의 지원금 지원 이외에도 에너지 빈곤층 주택 에너지 효율개선 시범사업을 새롭게 시작한다. 2011년에는 우선 나눔발전소 예상 수익금 1억 원 중 5,000만 원을 투입해 장애인 시설 등 2곳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그 첫 대상자로 선정된 곳은 장애아동 6명이 함께 생활하고 있는 마천동의 <물댄동산>이다. 이 곳은 지은 지 30년이 넘은 주택에 단열재가 없는 외벽과 천장, 낡은 창문 때문에 외풍이 심하고 에너지 손실이 많은 상태다. 특히 겨울에는 비효율적 구조로 인해 에너지 비용 소비도 심각한 수준이다. 송파구는 추위와 에너지 낭비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된 이 건물 창호와 외벽, 천장 단열재 등에 대한 개선사업을 실시하기로 하고 현재 시공업체 선정 중이다.

송파 나눔발전소 사업은 신재생에너지인 태양광을 이용해 저소득층을 지원하는, 환경과 복지의 복합사례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올해 새롭게 시행되는 에너지 효율개선 시범사업은 에너지 낭비의 근본적 원인을 해결하여 비용 절감과 함께 온실가스 배출 억제라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기대된다.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인 태양광의 힘이 환경보호와 저소득층 복지를 위해 재투자되는 것이다.
 

나눔발전소는 앞으로 20년간 이산화탄소 14,480톤을 저감하게 되며 이는 소나무 500만 그루를 식재하는 것과 같은 효과다.

2009년에 전국 최초로 시작해 ‘찾아가는 맞춤형 에너지 코디’로 주목받고 있는「송파 그린코디」활동도 강화된다. 「송파 그린 코디」는 지구 온난화 시대에 CO₂감축의 필요성을 홍보하고 그 절감 방안을 제시하는 환경 전도사다. 이들은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해 가정 내 에너지 사용실태를 진단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절약 실천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다. 작년에는 20여 명의 그린코디가 관내 1.300여 가구를 방문해 진단과 에너지 절감 홍보 활동을 벌였다.

올해에는 대상가구를 작년의 절반 수준인 600여 가구로 줄이는 대신 그린코디 지정 관리제를 실시하는 등 더욱 집중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가정별 에너지 목표관리제를 실시하여 달성 가구를 녹색가정으로 인증하는 등 다양한 인센티브 부여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를 통해 그린코디 활동이 실질적인 에너지 감축으로 이어져 올해 대상 가구당 10%의 에너지를 절약하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현재 그린코디 양성을 위한 교육이 진행중이며 25일까지 가정에서의 에너지 소비절약 방법에 대한 이론 및 실습 교육이 계속된다. 참여자 중 80%이상 수업에 참석한 사람들만이 교육을 수료하고 그린코디로서 활동할 수 있다.

송파구 관계자는 “주민들의 에너지 감축 의식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마련 중”이라면서 “고유가 시대 에너지 위기가 어쩌면 에너지 소비에 대한 우리의 자세를 바꾸는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