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송파구] ‘U공사현장관리시스템’에 실시간 민원신고
[서울 송파구] ‘U공사현장관리시스템’에 실시간 민원신고
  • 황지원 기자
  • 승인 2011.03.13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파구는 ‘U공사현장관리시스템’(http://u-work.songpa.go.kr/uconst/)을 구축해, 3월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이 시스템은 구민들이 웹상에서 건축공사장 민원을 제기할 수 있도록 구축되었다. 민원 신고는 야간․휴일에 관계없이 할 수 있고, 신고된 민원은 SMS를 통해 실시간으로 건축관계자에게 통보돼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졌다.

이곳에선 관내 모든 공공 및 민간 건축공사장이 웹 지도상에 표시되며 공사 용도, 규모, 건축주, 설계자, 현장사진 등 공사장 상세정보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하자보증보험증권 온라인 발급시스템’도 운영돼 공동주택의 하자 발생시 하자보수를 위한 예치금 반환 청구를 구청을 방문하지 않고도 가능하다.

한편 송파구 건축과에서는 9일(수)부터 매주 수요일, 건축공사장 현장 점검을 실시한다. ▲공사장 환경 정비 및 안전관리 계도 ▲보행 및 차량통행 방해 등 생활불편사항 계도 ▲소음․진동․먼지 등 민원발생 요인에 대한 사전예방 활동을 통해 구민의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꼼꼼하고, 정확한 점검을 위해 송파구 건축사회 건축사가 공무원과 한 조를 이뤄 순찰을 한다. 이를 위해 송파구는 지난 2월에 송파구 건축사회 건축사 20명을 명예건축지도원으로 위촉했다. 점검은 올 한해 내 지속된다.

한편 명예건축지도원들은 매주 화요일 건축행정 무료상담활동도 벌인다. 건축지도원들이 돌아가며 건축계획․시공․감리 등 건축관련 전문지식, 건축물 유지관리 및 위법건축물 시정 방법 등을 상담해주고, 간단한 민원서류 작성까지 대행해준다. 상담은 구 본관7층 건축과에서 진행된다.

구 건축과 관계자는 “U공사현장관리시스템과 합동 현장점검을 통해 건축공사장 관련 민원의 증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소통하는 건축행정’ 서비스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