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 없어 편리한 3호선 ‘금호역’
계단 없어 편리한 3호선 ‘금호역’
  • 박혜원 기자
  • 승인 2011.03.15 17:5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넓은 입구, 저상 구조 독특, 이용객 편리
▲ 지하철 3호선 '금호역'

우리는 매일 지하철을 이용하기 위해 계단을 수도 없이 오르내린다. 여학생들은 계단 때문에 다리가 두꺼워졌다고, 어르신들은 관절염에 고생한다고 불평을 늘어놓기도 한다.

하지만 지하철 3호선 금호역은 힘들게 계단을 오르내리지 않아도 돼 시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금호역 1번 출구는 입구부터 개찰구까지 계단이 없는 구조로 되어있다. 또한 입구의 폭이 넓어 지하도를 연상케 한다.

이런 독특한 구조 때문에 시민들을 놀라게 한 사건도 있었다. 도로 밑으로 연결된 이 출구를 지하도로 생각한 운전자가 경차를 몰고 들어간 것이다.

자칫하면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었던 위험한 일이었지만, 현장의 시민들은 “금호역에서만 가능한 사건”이라고 말하며 웃어 넘겼다고 한다.

▲ 금호역 1번 출구.

또 금호역은 다른 지하철역과 비교해봤을 때 독특한 점이 많다. 터널과 터널 사이에 위치한 역이라는 점도 다른 지하철역에는 없는 특징이다. 옥수터널과 금호터널 밑으로 지나가는 지하철 덕분에 지금처럼 터널과 터널 사이에 위치한 특별한 역이 되었다.

또 금호역에서는 강남으로 가는 버스를 환승하기도 쉽다. 금호역 앞을 지나는 147, 301번을 타면 동호대교를 건너 강남으로 갈 수 있다. 지하철을 이용해 교대역에서 환승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금호역에서는 버스 한번만 이용하면 강남역으로 갈 수 있어 오히려 지하철을 이용했을 때보다 시간이 절약된다.

서울 성동구 금호동에 위치한 금호역에서는 금호 2·3가동주민센터, 금호공원, 금남시장, 두산아파트 롯데아파트, 서울금옥·서울금호초등학교, 서울방송고등학교 등이 주변에 위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ko 2011-03-16 16:11:16
정말 신기하네요. 자주 지하철을 이용하는데, 이런 곳이 있다는 것은 처음 알았어요.
다음에 금호역에 한 번 가봐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