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구] 경찰서와 다문화가족 인권 보호를 위한 MOU
[서울 강남구] 경찰서와 다문화가족 인권 보호를 위한 MOU
  • 황지원 기자
  • 승인 2011.03.20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구(구청장 신연희)가 오는 22일)화) 오후 2시 강남구청 4층 회의실에서 지역 내 강남ㆍ수서경찰서와 다문화가족 보호 및 정착 지원을 위한 ‘다문화가족 지원 업무 협약(MOU)’을 맺는다.

언어소통의 장애 등으로 각종 범죄에 상대적으로 불리한 이들의 인권을 보호하고 유기적으로 지원하기 위함인데, 이번에 체결하는 MOU를 계기로 양 경찰서는 범죄피해 및 법률문제 등을 상담해 줄 ‘경찰관과 다문화가족간의 멘토링제’ 를 실시하고 외국인의 왕래가 빈번한 곳에 ‘외국인 도움센터’를 설치, 경찰서로 바로 연결되는 ‘Hot Line’으로 즉시 신고하고 대응할 수 있는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또한 각종 모임과 교육을 통한 ‘외국인 범죄(피해) 예방 활동’과 함께 다문화가족 정착 지원을 위한 업무에 적극 협력한다.

한편 강남구에는 800여 세대의 다문화가족과 12,000여 명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는데 강남구는 지난 해 9월 ‘다문화지원팀’을 신설하고 이들의 안정적인 정착과 가족관계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우선 ‘강남구다문화지원센터’에 ‘한국어교실’을 열어 연중 교육함은 물론 다문화가정의 자녀를 대상으로 ‘방과후 교실’과 ‘언어영재 교실’ 등을 운영하고 결혼 이주자의 취업과 자기개발을 위해 ‘정보화 교실’, ‘네일아트 자격반’, ‘요리교실’ 등을 운영하는 한편 ‘문화공연단 운영’, ‘합동결혼식’, ‘문화탐방’, ‘시티투어’ 등을 실시해 이들의 국내 적응과 원만한 가정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지역주민들로 ‘나눔봉사단’을 운영하고 공무원 및 학생, 주민들에게 각종 강좌와 영상물 상영, 체험들을 통한 ‘인식개선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이번 MOU를 계기로 다문화가족의 권익을 보호하고 피해를 예방함은 물론 더불어 사는 사회문화가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