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구역ㆍ충무로ㆍ불광역ㆍ영등포동 3가, 리모델링 구역
돈의구역ㆍ충무로ㆍ불광역ㆍ영등포동 3가, 리모델링 구역
  • 황지원 기자
  • 승인 2011.03.24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작년 12월 리모델링 활성화 시범구역 4개소를 선정 발표 이후, 해당 자치구에서 주민공람 절차를 진행하고 3월 24일 전국 최초로 리모델링 활성화 구역을 지정하고 공고하였다.

금번 지정공고한 리모델링 활성화 시범구역은 ▲돈의구역 ▲충무로 ▲불광역 생활권 ▲영등포동 3가(삼각지) 이다.

이번에 지정한 구역의 건축주는 공고일부터 리모델링 허가를 신청할 수 있으며, 리모델링 하는 경우 자치구 건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건축법 규정 중 △건폐율 △용적률 △공개공지 및 조경 △도로사선제한 △일조권 등 건축물 높이제한 △대지안의 공지를 완화 받으며 기존 건축물 연면적합계의 30%까지 증축할 수 있게 된다.

리모델링 활성화 구역내라 하더라도 무조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건축물의 외관계획, 건축물의 내진성능 보강, 에너지 절감 등 도시미관 및 건축물의 기능개선 정도에 따라 차등 적용받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도 규모 6.0 이상의 지진발생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 리모델링 시 내진보강을 의무화하였고, 대신 연면적합계의 10% 까지 증축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서울시는 금년 하반기에도 자치구의 신청을 받아 10곳 이상을 추가로 지정할 예정이며, 소형주택(전용면적 50㎡ 이하) 공급 확대 필요지역을 구역지정 대상으로 추가한다.

서울시는 노후 건축물의 리모델링이 활성화되면, 서울의 정체성 보전과 도시경관 향상은 물론 건설경기 활성화와 함께 서민주거의 안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