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광장에 연결되는 1호선 시청역 5번 출입구 디자인 확정
시청광장에 연결되는 1호선 시청역 5번 출입구 디자인 확정
  • 황지원 기자
  • 승인 2011.03.25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3월 23일 개최한 2011년 제18차 서울디자인위원회 심의를 통해 시청광장에 연결되는 1호선 시청역 5번 출입구의 디자인안을 확정했다.

1호선 시청역 5번 출입구는 인접한 광장의 개방감을 높이고 2012년 완공될 서울시 신청사 건물과 디자인의 통일성을 가지도록 투명한 유리 난간으로 만들어지며, 투명도를 최대한 높이기 위해 유리판을 지지하는 기둥 없이 강화유리를 하부 석재에 직접 심는 형태로 디자인하였다.

또한 기존에는 보행방향과 비스듬하게 나있어 보도를 지나는 통행인이 돌아가야 하는 불편함을 주었던 불편한 배치를 차로와 나란한 방향으로 조정함으로써 보행동선에 지장을 최소화 하였고, 진입구는 계단 대신 주변부 보도 바닥을 자연스럽게 높여 시각적으로는 구분이 가지 않는 경사로로 조성된다.

서울시 공공디자인과 정상기 과장은 어떤 시설이든지 주변 환경과 잘 어울리게 디자인하는 것은 당연한 것인데도 과거엔 많은 디자이너들이 이를 간과해 왔고 그 결과 서울의 도시경관이 혼란스럽게 되었다면서, 광장의 개방감을 높이고 서울시 신청사 건물과 통일성을 가지는 금번 시청광장 지하철 출입구 디자인은 단순하지만 매우 모범적인 디자인사례가 될것이라고 말한다.

금번에 디자인이 확정된 시청광장 앞 지하철 1호선 5번 출입구는 올 봄에 착공하여 상반기 중 완공될 예정으로, 올 여름엔 시원한 유리난간 출입구를 통해 시청광장으로 나들이 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