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자치구 최초 자체감사기구 혁신방안 연구서 발간
[성동구] 자치구 최초 자체감사기구 혁신방안 연구서 발간
  • 박혜원 기자
  • 승인 2011.03.27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동구(구청장 고재득)는 자치구 최초로 맑고 깨끗한 조직 구성을 위한『자체감사기구와 개방형 직위 감사관 운영』에 대한 연구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구는 지난 해 10월 한국지방자치학회(회장 오재일)와 연구 용역 계약을 체결한 후 ‘지자체 내부통제 내실화 방안’과 ‘개방형 직위 감사관 운영 효율성’에 대해 연구한 결과를 용역보고서로 발간했다.

이 용역보고서는 그동안 지방자치단체의 자정적 기능 부족 현상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하고 바람직한 개방형 직위 감사관 운영방안을 제시하였다.

용역보고서의 주요내용으로는 ▲자체감사제도의 이론과 외국의 사례 ▲ 자체감사기구 설계 ▲ 자체감사기구의 독립성·전문성 확보 방안 ▲ 자체감사기구의 정보관리 ▲ 자체감사기구를 통한 공무원의 윤리의식 고취방안 등이다.

특히 이번 연구는 성동구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감사관련 설문조사를 사전에 실시하여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용역보고서에는 성동구의 청렴도를 획기적으로 높이면서 동시에 타 자치단체에도 하나의 롤 모델이 될 수 있는 바람직한 자체감사기구 및 개방형 감사담당관 운영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된다.

앞서, 성동구는 지난 해 7월 1일 시행된『공공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추영태 감사관을 개방형 직위로 임용했다. 또한, 청렴도 향상을 위해 ‘청렴 게시판’, ‘직원 웜업(Warm-up)센터 운영’ 등을 운영하고 있다.

직원 웜업(Warm-up)센터란 직원 스스로 본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상담 및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곳을 말한다.

이 밖에도 성동구에서는 청렴 1등 구를 목표로 ‘부서별 청렴 마일리제 도입’, ‘청렴도 향상 T/F팀 구성’, ‘성동 Happy Call’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성동구청 추영태 감사관은 “용역보고서에는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 시행 이후로 각 자치단체에 과제가 되고 있는 개방형 감사담당관 운영과 자체감사기구의 운영 혁신을 이룰 수 있는 하나의 전기가 마련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성동구는 자체감사기구를 운영을 혁신하고, 청렴 1번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