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계획 발표
2011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계획 발표
  • 황지원 기자
  • 승인 2011.03.28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교육청(교육감 곽노현)은 교원능력개발평가 T/F팀 운영,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현장 교원 등 다양한 의견 수렴을 거쳐 2011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시행 계획을 발표하였다.

교원능력개발평가는 교원 전문성 신장을 통한 공교육 신뢰 제고를 목적으로 실시되며, 국․공․사립 초․중․고 및 특수학교 재직 교원을 평가 대상으로 한다.

평가의 종류는 크게 동료교원평가, 학생만족도조사, 학부모만족도조사로 나누어진다.

평가참여자는 동료교원 평가는 교장ㆍ교감 중 1인 이상과 수석교사 또는 부장교사 1인을 포함하여 총 5인 이상으로 구성하여 평가하게 되며, 학생 만족도조사는 지도받는(은) 초4~고3 학생이 개별 교원을 대상으로 참여하고, 학부모 만족도조사는 지도받는(은) 학생의 학부모가 개별 교원을 대상으로 참여한다.

평가는 매년 실시하며 교육과학기술부에서 8월말까지 차세대 NEIS 연계시스템을 구축하면 9월~11월 학교별로 실시하고 11월 말까지 완료하게 된다.

평가영역은 교원의 교육활동 전반으로 교사는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영역, 교장․교감은 학교경영 영역을 평가하게 된다.

평가문항은 동료교원 평가는 자유서술형 2문항을 포함하여 10문항 이상, 학생 만족도조사는 5문항 이상, 학부모 만족도는 2문항 이상의 종합만족도조사 또는 5문항 이상의 세부만족도조사를 선택적으로 할 수 있다.

평가방법은 5단 척도 계량적 평가방식과 자유서술식 평가 방식을 병행하며 온라인평가로 실시한다.

평가결과는 개별교원에게 평가종류별 결과표와 개인별 합산표를 통보하며, 학습연구년제ㆍ자율연수ㆍ능력향상연수 등 맞춤형 연수 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