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거주 직장인 월급 높은 반면 지출도 많아
서울 거주 직장인 월급 높은 반면 지출도 많아
  • 황지원 기자
  • 승인 2011.03.28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대 기혼 직장인들 중, 금전적으로 생활의 여유가 가장 없는 곳은 서울 지역 거주 직장인들인 것으로 밝혀졌다.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최근 국내외 기업에 재직 중인 기혼 직장인 156명을 대상으로 <생활비 항목 조사>에 관해 설문을 실시한 결과, 서울에 거주하는 직장인들은 한 달 가계 수입이 가장 많은 반면, 생활비 지출 액수도 가장 커 결국 저축 및 노후대책으로 사용할 돈의 액수가 가장 적은 것으로 밝혀졌다.

설문에 참여한 기혼 직장인들을 거주 지역별로 나눠 한 달 가계 총 수입과 저축 및 노후대책 마련비용을 제외한 순수 생활비용을 분석해 본 결과, 한 달 평균 가계 수입이 가장 큰 곳은 서울 지역 거주 직장인들이었다.

이들은 한 달 평균 385만 원 정도의 수입이 있다고 답했고, 한 달 생활비로는 228만 원 정도를 지출하고 있었다.

수도권 거주 직장인들은 한 달 총 수입이 378만 원 정도로 서울 직장인에 비해 10만 원 정도 소득이 적었지만, 반면 생활비는 176만 원 수준으로 서울지역 거주자에 비해 50여 만 원이 적었다.

서울과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 거주 직장인들의 한 달 가계 소득은 350만 원으로 가장 적었고, 생활비 역시 166만 원으로 가장 낮았다.

20~30대 기혼 직장인들의 가계 수입 대비 생활비 지출을 따져보면, 수도권 거주 직장인들이 200만 원 정도로 가장 많았고, 다음이 지방 거주 직장인들로 180만 원 수준이었다.

반면 서울 지역 거주 직장인들은 타 지역에 비해 월급이 많은 반면 이와 비례해 높은 물가 등으로 인해 월급에서 한 달 생활비를 빼면 가장 적은 157만 원 정도가 남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렇다면 20~30대 기혼 직장인들은 생활비 중 어느 부분에 가장 큰 돈을 지출하고 있을까?

조사결과, 지출 항목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식비’로 한 달 평균 56만 원 정도인 것으로 집계됐다. 다음은 △주택담보 대출 이자 38만 원 △교통비 및 차량 유지비 33만 원 순으로 지출 항목이 컸다.

한편, 설문 참가자들 중 자녀가 있는 직장인들은 가계 소득의 약 33% 정도를 자녀 양육비로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자녀가 있다고 답한 직장인들을 맞벌이 유무로 구분해 자녀 양육에 지출하는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 조사해 봤다. 그 결과, 20~30대 맞벌이 직장인들은 한 달 소득이 449만 원 정도였고, 이 중 미취학 아동 1인 자녀에게 들어가는 총 비용은 150만 원 정도로 집계돼 총 소득의 33.4%를 자녀 양육에 지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외벌이 직장인들은 한달 평균 가계 소득이 285만 원 정도였으며, 자녀에게 들어가는 총 지출비용은 96만 원이었다. 하지만 자녀 양육비로 지출하는 비용을 소득에 비교해 보면 맞벌이 직장인과 비슷한 수준인 33.9%인 것으로 집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