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11년 서울형사회적기업 육성계획’ 발표
서울시, ‘2011년 서울형사회적기업 육성계획’ 발표
  • 최미숙 기자
  • 승인 2011.03.30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취약계층에겐 일자리를, 지역주민에겐 사회서비스를, 청년들에겐 창업기회를 제공해온 ‘서울형사회적기업’이 자생력 갖춘 독자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강도를 높이기로 했다.

서울시는 ‘2011년 서울형사회적기업 육성 계획’을 발표, 올해부터 선정되는 서울형사회적기업은 예년보다 더욱 내실을 기해 종합 지원함으로써 자생력 갖춘 튼튼한 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30일(수) 밝혔다.

서울시는 경쟁력 있는 ‘서울형사회적기업’을 육성하면 일시적인 공공일자리사업을 대체하고 증대되는 사회서비스 수요에 안정적으로 대응하는 효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서울시는 현재까지 총 309개의 서울형사회적기업을 지정해 8,318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데 이어 올해는 300여 개의 신규 서울형사회적기업을 지정, 8,400여 명의 고용창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시는 2010년부터 네 차례에 걸쳐 사회복지 119개, 문화교육 107개, 보건교육 46개, 환경·주택 37개 등 총 309개의 기업을 지정했다.

지난 1년간의 운영성과를 바탕으로 마련된 이번 계획은 기존 인건비와 시설비 위주로 지원하던 방식에 더해 ▴재정지원(융자+인건비+사업개발비) ▴인식제고와 홍보·마케팅 ▴판로개척 ▴전문능력 강화까지 사회적기업의 자립은 물론 지속적인 성장까지 견인하기 위한 종합 지원 내용을 담고 있다.

서울시가 지난 1년간 사회적기업을 운영한 결과 사회적기업의 성장을 위해 가장 필요한 지원은 운영자금, 홍보, 마케팅 및 판로개척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서울시는 시설확충, 운영자금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서울형사회적기업을 위한 특별자금 50억을 신규로 확보했다. 기업 당 최대 5억 원까지 연2%의 저금리로 융자해준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서울형사회적기업이 공익을 추구하는 면이 강해서 수익 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판로개척이 매우 중요한 지원포인트라고 보고, 공공기관의 재정지원 없이도 자립할 수 있는 다각도의 방안을 마련했다.

핵심적으로 시는 3월부터 서울형사회적기업들의 전용 홈페이지(http://se.seoul.go.kr)를 구축, 사회적기업 관리의 전 단계를 전산화하는 한편, 시민들이 서울형사회적기업에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또 홈페이지 내에 기업 정보망을 개설, 유통매장 내 제품 판매·전시장을 운영해 기업의 매출 증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공기관이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에 앞장서 제품 구매를 촉진할 수 있도록 홍보총람 및 구매가이드를 제작·배포하고 시 연금매점 등에 제품 판매를 추진한다.

특히, 서울형사회적기업 경영능력 지원을 위해 신규 고용한 35명 전문 컨설턴트가 이들 기업의 인사, 노무, 홍보, 마케팅, 회계, 경영 등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을 전담하게 된다.

컨설팅을 원하는 서울형 사회적기업은 서울형 사회적기업홈페이지에 인사, 노무, 홍보, 마케팅, 회계, 경영 등 해당 분야 컨설턴트를 선택하면 기업과 매칭,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서울시는 서울형사회적기업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 확산 목표를 ‘착한기업’(소외계층 채용→수익창출→사회환원)으로 정하고, 이러한 인식이 매출증대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독자적 BI를 개발·보급하는 한편, 지하철 광고나 전광판 등 시민들이 자주 볼 수 있는 공공장소에 상시 노출한다는 계획이다.

신면호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은 “서울형사회적기업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보고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사업을 업그레이드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고용노동부가 인증하는 사회적기업 요건에는 다소 미치지 못하지만 잠재력을 갖춘 예비사회적기업을 서울형사회적기업으로 지정, 육성해왔다.

사회적기업은 비영리조직과 영리기반의 중간형태로서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민간기업과 달리 소외계층을 채용해 각종 사회적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수익을 창출, 다시 사회에 환원하는 것을 핵심가치로 하고 있다.

서울시가 추진하는 서울형사회적기업은 기존 보조금 지원식의 현금 소비형 복지를 지양, 복지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일자리창출까지 가능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생산적 복지대책이자 일자리창출 대책으로 주목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