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제대혈은행, 2천만 명분 희귀병 치료제 제대혈 저장
서울시 제대혈은행, 2천만 명분 희귀병 치료제 제대혈 저장
  • 최미숙 기자
  • 승인 2011.03.30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제대혈은행이 난치병 환자에게 이식이 가능한 양질의 제대혈 2만 단위 저장 목표를 달성했다.

이는 조혈모세포이식을 필요로 하는 수도권인구에게 원활하게 제대혈을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제대혈은 현재 백혈병 등 악성 혈액질환의 최종 이식 치료에 사용되고, 양질의 성체줄기세포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향후 재생이 어려운 신경, 심장 등의 손상에 대한 줄기세포 치료에 중요한 재료로 사용된다.

서울시 제대혈은행은 2006년 설립 시 4,800만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되 수도권인구가 전 국민의 40%인 점을 감안하여, 국민 전체를 기준으로 조혈모세포이식에 필요한 총 5만 단위의 제대혈 중 40%인 2만 단위 확보를 목표로 했었다.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 결과, 기증제대혈 모집실적은 국내에 있는 19개 제대혈은행 중 1위이며, 조혈모세포이식용 제대혈 제공실적은 2위이다.

기증제대혈은 제공자가 제대혈 은행에 조건없이 무상으로 제공하여 비혈연 수혜자가 이식치료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서울시 제대혈은행은 2011년 2월까지 32,751 단위의 제대혈을 기증받아 이중 조혈모세포이식에 적합한 20,239 단위를 냉동보관하는 한편, 저장연구용 제대혈 공급(2,493단위)으로 줄기세포치료 등의 연구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식이 필요한 시민들이 제대혈을 적극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특히 서울 거주 의료수급자나 저소득층 등비용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소득에 따라 이식비용을 면제 또는 감면하여 공공의료기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서울시 이정관 복지건강본부장은 “가급적 많은 수의 제대혈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귀중한 생명을 더 많이 살릴 수 있는 길이다. 현 제대혈은행의 시설로 약 5만 단위까지 제대혈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매년 기증제대혈을 꾸준히 저장해 나가면서, 줄기세포치료센터를 더욱 활성화시켜 ‘바이오메디컬’ 서울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