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장애아동 재활치료 대상 6만 6천 명으로 지원 확대
서울시, 장애아동 재활치료 대상 6만 6천 명으로 지원 확대
  • 최미숙 기자
  • 승인 2011.04.03 2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2011년 장애아동 재활치료서비스를 2010년 48,000명에서 18% 증가된 66,000명에게 확대 지원하고, 이를 위해서 총사업비 107억 원을 투입한다.

장애아동 재활치료 서비스는 20세 미만 성장기 장애아동에게 정신적, 감각적 치료서비스를 제공해 스스로 일어설 수 있도록 도와 주는 프로그램이다.

서비스 내용은 언어, 청각, 미술치료, 음악, 인지, 행동, 놀이, 심리운동 치료와 장애조기발견, 부모 상담서비스로 소득수준에 따라 최대 월 22만 원(연간 264만 원) 까지 지원한다.

서울시는 모든 장애아동이 재활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리플렛을 제작해 배부하고,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안내하는 등 지속적으로 관리 및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시민은 가구소득이 415만 원 이하(4인가족 기준) 가정의, 6개 장애유형(뇌병변, 지적, 자폐성, 청각, 언어, 시각) 만 20세 이하 장애아동이면 된다.

2010년 11월부터 만 18세 이하에서 만 20세 미만으로 대상자 연령을 높였으며, 두자녀 장애 아동을 가진 가정 및 부모 중 중증장애 가정에 대해서는 소득기준을 100%에서 150%로 높여 보다 많은 장애아동이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서비스 질을 높이고 이용자 편의도모를 위해 서비스 제공기관을 2010년 140곳에서 2011년에는 199곳으로 확대 지정해 거주지 가까운 곳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정관 복지건강본부장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서 전문적인 재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장애아를 둔 가정을 위해서 앞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과 범위를 더욱 확대하고 다양한 치료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재활치료 서비스 신청은 거주지 동 주민자치센터를 통해 연중 신청 가능하고, 재활치료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제공기관을 안내받을 수 있으며, 아울러 1:1 개별 상담을 통해 장애가정의 비밀보장 등 사생활까지도 보호해주고 있다.

이용자 중심의 ‘서울형 그물망 지속가능 복지’ 실현을 위해, 이동 가능권역 내에서 바우처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제공기관 확대 및 재활치료 정보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갈 계획이다.

장애아동재활치료서비스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서울시 장애인홈페이지(http://disability.seoul.go.kr) 및 사회서비스바우처(http//www.socialservice.or.kr)에서 장애아동 재활치료사업내용과 서비스 제공기관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