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8일부터 석면철거현장 불법행위 일제점검 실시
서울시, 8일부터 석면철거현장 불법행위 일제점검 실시
  • 황지원 기자
  • 승인 2011.04.08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대규모 건물철거 현장의 석면해체·제거 과정에서 불법행위가 있는지 전국 최초로 유관기관 합동 집중 점검에 나선다.

그간 대규모 철거 현장(재개발, 재건축)은 필요시 기관별로 개별적으로 점검이 이루어져 종합적인 사업장 관리 실태를 파악하기에 어려운 점이 있었으며, 사업장에서도 개별적 방문에 따른 불편이 있었다.

서울시 맑은환경본부가 주축이 되어 주택본부, 도시계획국과 자치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이 모여 4월 8일부터 15일까지 일주일간 실시한다.

특히, 금번 점검에는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이 참여하여 석면날림이 우려되는 작업장 주변, 위생설비 입구, 음압기 후단, 폐기물 반출 장소에서 석면농도를 측정하여 농도가 0.01개/cc 이상(환경부 실내환경기준)일 경우에는 공사를 중지시킬 예정이다.

그간 석면은 석면폐, 악성 중피종을 일으키는 1급 발암물질로 작업장에서 근로자의 건강보호를 위하여 관리되어 왔으나 석면함유 건축자재의 철거시 석면이 외부로 날려 시민에게 피해를 줄 우려도 크다.

이번 합동점검 대상은 대규모 건물 철거가 진행 중인 사업장으로 주요 점검내용은 석면지도 작성 및 표찰부착, 석면 감리자 지정 등 석면종합대책의 추진상황과 석면비산방지 조치, 근로자 건강보호 조치 등 작업기준 준수여부 이다.

점검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 계도하고, 작업 기준 위반 등 중대한 법규 위반사항은 즉시 철거공사를 중지하고 관련법규에 의하여 처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