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만8천 세대 침수가구에 1:1로 담당 공무원 배치
서울시, 만8천 세대 침수가구에 1:1로 담당 공무원 배치
  • 황지원 기자
  • 승인 2011.04.10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수해방지를 위한 새로운 대책으로 침수취약 주택가구와 공무원을 1대1로 연결하는 ‘침수주택 돌봄 서비스’를 내놓았다.

이는 지난해 9월, 서울지역에 내린 기습적인 폭우로 지하주택 18,000세대가 침수되자 시가 사전에 수해를 예방하기 위해 행정지원을 강화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침수 건물 가구와 1대1로 지정된 공무원은 오는 5월부터 주민과 함께 가정 내 하수도·배수펌프시설·물팍이판을 사전에 점검하고, 침수 취약 요인등에 대한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해 관리한다.

또 침수취약지역 시민의 비상연락망을 구축해 상시 연락체계를 가동한다. 집중호우 예상되면 담당 공무원은 각 가구에 직접 유선연락을 취해 침수피해 방지 및 대처요령을 알려줘 사전에 침수를 예방토록 한다.

집중 호우 발생시에는 세입자와 건물주에게 사전 공지된 행동요령에 따라 방수판을 설치해 창문으로 유입되는 빗물을 차단하도록 하는 등 긴급 조치를 취할 수 있게 즉시 연락을 취한다.

이와 아울러 침수피해 지역을 7개 권역으로 분류, 호우 발생시 공무원들이 본인이 맡은 구역에서 수해복구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사전에 조를 편성했다.

한편 서울시는 우기 전까지 자동수중펌프 3,402개와 물막이판 772개를 침수취약주택에 무료로 설치해 침수피해를 최소화 할 방침이다.

고인석 물관리기획관은 “침수주택 돌봄 서비스를 통해 주민과 공무원의 상시 협력체계를 가동하겠다” 며 “현장중심의 재난대응을 강화해 세계적인 기상이변에도 시민들의 소중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