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원·시민단체 ‘한강운하 공조’ 본격화
서울시의원·시민단체 ‘한강운하 공조’ 본격화
  • 고동우 기자
  • 승인 2010.06.30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공동토론회…특위 구성, 반대 서명운동으로 사업 백지화 압박
지방선거 압승으로 다수당의 위치를 확보한 민주당 소속 서울시의원들과 한강운하백지화서울행동 등 환경·시민단체의 공조가 본격화되고 있다.


민주당 서울시의회 의정개원준비위원회와 한강운하백지화서울행동은 29일 서울 종로에서 ‘한강주운(한강운하) 사업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한 공동 토론회를 갖고 사업의 백지화와 이를 위한 강력한 연대를 선언했다.

김정태 시의원 당선자(영등포구)는 이 자리에서 “서울시는 적절한 심의와 토론 과정 없이 한강운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한강르네상스 사업 전반의 타당성과 추진 과정의 적절성 등을 점검하는 ‘행정사무특별조사위원회’(가칭)를 설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당선자는 이어 “특위에서 확인된 실상을 시민들에게 알려 ‘반대 서명운동’을 조직할 계획”이라며 시민단체와 적극적인 공조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다.

김 당선자가 언급한 특위 구성은, 시의원 10명이 결의안을 내고 운영위원회 심사만 통과하면 본회의 의결이 가능하다. 현재 민주당이 총 106명 중 79명의 의석을 차지하고 있고 이들 전원이 한강운하 사업에 비판적인 만큼, 특위 구성은 사실상 시간 문제로 보인다.

한편 이날 토론회 발제자로 나선 한신대 임석민 교수는 ““크루즈선이 운행 예정인 한강은 아파트 숲으로 둘러싸여 있고 경인운하는 양쪽면이 철로·도로로 막힌 콘크리트 옹벽뿐”이라며 “운항속도가 경운기보다 느린 크루즈선이 용산에서 중국 칭다오까지 갈 경우 25시간이나 걸리기 때문에 관광선으로서 기능을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임 교수는 또 “매출이 연간 50억원에 불과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경인운하 건설비 외에도 양화대교 공사비 583억원 등 수천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것은 경제성 없는 예산 낭비”라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