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 불암산에 마을공동체공원 만든다
노원 불암산에 마을공동체공원 만든다
  • 황지원 기자
  • 승인 2011.06.0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노원구 상계동 95-336번지 일대 불암산 자락 16,923㎡을 연말까지 주민들이 커뮤니티를 이뤄 텃밭과 공원을 관리해나가는 제1호 마을공동체공원(Community Garden)으로 조성한다.

이 지역은 토지보상이 진행중이던 작년부터 주민들과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텃밭과 과수원, 허브정원 등을 중심으로 한 기본계획을 완료하였고, 올해 실시설계가 마무리되는 7월 말 공사에 착수해 올해 하반기에 개장할 예정이다.

불암산 마을공동체공원은 바위암반이 드러난 진입공간, 허브정원, 과수원, 텃밭과 순환산책로와 숲 조성구간으로 크게 나뉘어진다. 자연스러운 바위암반은 보존하고, 초입에 깊은 토심이 필요치 않은 초화원과 만남의 광장을 조성한다.

전체적으로는 소나무 등 키큰나무 830그루, 명자나무 등 키작은나무 3,990그루, 옥잠화 등 초화류 29,600포기가 심어지게 되며, 총 45조의 벤치가 공원 곳곳에 설치된다.

또한, 주민의견을 바탕으로 아파트와 연접된 지역에는 시설물을 도입하지 않고 숲을 조성해 소음 등 문제점을 최소화 하였고, CCTV, 경계휀스 등 주민의견을 적극 반영해 설계에 포함시켰다.

불암산 마을공동체공원은 현재 진행되는 실시설계가 7월 말 마무리 되는대로 착공에 들어가 늦어도 11월 말까지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본 사업에는 토지보상비 74억 원을 비롯해 설계비와 공사비로 17억 원 가량이 소요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