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시장 주민투표 심판’ 시민단체 발족
‘오 시장 주민투표 심판’ 시민단체 발족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1.06.27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해뱃길 등 서울시 정책 문제제기까지 겨냥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16일 복지표퓰리즘추방국민운동본부가 접수한 주민투표청구 서명부 앞에서 오는 8월 투표시행 계획을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전면 무상급식 반대 주민투표 강행에 반발하는 조직적인 시민운동 단체가 결성됐다.

시민단체와 야당이 힘을 모아 결성한 ‘무서운 시민행동’은 27일 참여연대 느티나무홀에서 발족식을 가졌다. 이들은 발기문에서 “오 시장은 친환경무상급식 시행을 막기 위해 친환경무상급식 예산 695억원 집행 거부, 6개월간 시의회 출석 거부, 아동인권 침해 광고 게재 ,혈세 낭비 등의 행동을 지속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3월 친환경무상급식이 시행되자 복지포퓰리즘추방국민운동본부가 주민투표 청구 서명을 시작했고 유효 청구권자 총수인 41만8000명을 훨씬 넘어선 80만11263명의 청구인 서명부를 제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민행동은 이러한 오 시장의 행보에 대응, 오는 8월 주민투표 직전까지 해당 기구를 한시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주요 활동계획은 ▲주민투표 시민검증단 사업 ▲서울시정 피해자 증언대회 ▲주민투표 선거운동, 예산낭비 사업에 대한 납세자 소송 및 오세훈 시장 고발 등 ‘반오세훈 활동’이다.

시민행동은 전면 무상급식 반대 주민투표 뿐만 아니라 오 시장의 주요 정책을 점검하고 서울시에 대한 예산감시 등에 이르기까지 활동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민행동은 “오 시장은 서울한강운하 사업을 비롯해 디자인 서울, 한강르네상스, 뉴타운 등 서울시민의 복지 증진과는 무관한 사업에 막대한 예산을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오 시장 대책기구를 구성해 친환경무상급식 주민투표에 대한 대응을 계기로 여러 가지 서울시정에 대한 문제를 종합적으로 제기하는 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시민행동의 전방위적인 서울시 견제 및 감시활동은 서해뱃길사업 등과 관련, 야당과 한경운동단체와 마찰을 빚고 있는 오 시장에게 적지 않은 정치적 부담이 될 전망이다.

한편, 오 시장은 이날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무상급식 주민투표에서 결과가 좋지 않을 경우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으나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오 시장은 주민투표 강행 이유에 대해 “부자 무상급식 문제를 짚어주지 않으면 포퓰리즘이 남발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다”라며 “시민 80만 명이 주민등록번호까지 밝히면서 투표를 하자고 서명했고 민주당은 그 뜻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