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민간연계 시민대학’ 참여 기관 공모
2021년 ‘민간연계 시민대학’ 참여 기관 공모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1.04.12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이 운영하는 2021년 ‘민간연계 시민대학 운영사업’에 참여할 기관·단체를 이달 23일(금)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민간연계 시민대학’은 다양한 민간 교육기관 및 인문 단체의 특성과 전문성을 살린 우수한 평생학습 콘텐츠를 발굴하는 사업으로, 2018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공모를 통해 선발된 민간 교육기관에게 인문학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2018년 ‘서울에는 ○○ 시민이 산다’, 2019년 ‘서울시민, 생애주기별 고민을 평생학습으로 해결하다’, 2020년 ‘존재, 지속가능, 미래’를 주제로 공모를 진행했다.

지난 3년간 ▴구산동도서관마을, ▴(사)고전문화연구회, ▴모두를위한극장 공정영화협동조합 등 누적 50개 기관‧단체를 선발했으며, 이들이 주도하는 91개 프로그램에 3,300여명의 서울시민들이 참여했다.

2020년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코로나19라는 사회적 재난 상황에서 ‘상실과 치유, 애도’에 기초한 인문 치유 프로그램인 ▴‘생명과 치유를 위한 시민대학(치유협동조합 마음애터)’을 운영해 심리적 방역을 진행했고, ▴‘우리의 뿌리를 찾다(내일을 여는 역사재단)’ 프로그램에서는 독립전쟁 100주년을 기념해 항일독립운동의 역사를 되새겨보고 자기희생과 공동체 속에서의 개인 삶을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는 「온 서울을 열다:溫‧ON‧온」이라는 주제로, 코로나 시대에 지친 서울시민들을 위로하고 기후‧환경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인문학 프로그램을 공모한다.

溫 : ‘정체성’, ‘소통’, ‘관계’ 등 개인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진정한 자아를 찾아볼 수 있는 주제로 코로나19로 지친 서울시민의 마음을 치유하고 따뜻하게 해줄 힐링 프로그램

ON : ‘환경’, ‘기후변화’, ‘질병’ 등 지구의 위기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파악과 폭넓은 이해, 실천적 해결 방법으로 지구를 다시 환하게 밝힐 방법을 모색하는 프로그램

온 : ‘미래과학’, ‘금융지식’, ‘경제’ 등 코로나19로 문화생활 등이 어려운 시기에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온 가족이 함께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

각 기관‧단체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참여할 수 있도록 ‘일반유형’, ‘행정지원 유형’, ‘다년도 유형’ 3개 유형으로 나눠 지원하며, 총 13개 기관‧단체를 선정하여 최대 600만원의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A유형(일반유형) : 강사비, 홍보비, 인쇄비 등 프로그램 운영경비를 최대 500만원 지원

B유형(행정지원유형) : 직접 예산집행이 어려운 작은 기관‧단체를 위한 유형으로, 서울자유시민대학에서 예산집행 진행. 단, 강사비만 지원하며 최대 500만원 지원

C유형(다년도유형) : 2018~2020년 민간연계 시민대학 운영 기관 중 지속적으로 민간연계 시민대학을 운영‧발전시키고자 하는 기관‧단체를 위한 유형으로, 내년까지 총 2년간 사업 진행을 보장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연속성‧지속성 보장. 프로그램 운영경비 최대 600만원 지원

운영조건은 올해 공모 주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5회차 강의로 구성해 15명 이상이 참여해야 한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대면·비대면 방식으로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며, 대면 프로그램 운영 시 발열체크, 거리두기 등 방역지침을 준수해야 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까지는 각 기관‧단체에서 자체적으로 결정해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나 2.5단계부터는 비대면을 권장하며, 3단계 시에는 비대면 운영만 가능하다. 비대면 강의가 불가능한 경우 프로그램을 일시 중단 후 거리두기 단계가 격하되면 재운영해야 한다.

비대면 운영 플랫폼은 줌(Zoom), 유튜브(Youtube) 및 기관 운영 홈페이지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다.

주 사무소가 서울이고, 교육활동‧사업을 중심으로 하는 비영리단체‧기관‧법인‧협동조합이라면 이번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단체는 접수기간 내 우편접수를 통하여 신청가능하다.

서울시평생학습포털(sll.seoul.go.kr) 또는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smile.seoul.kr) 홈페이지에서 심사절차 등 공모 세부사항 확인 및 신청서를 다운받을 수 있다. 접수는 마감일인 4월 23일(금) 17시까지 도착 분까지 유효하다.

김주명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장은 “이번 공모에 많은 전문 기관‧단체가 참여해 서울시민들이 인문적 주제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인문학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함으로서 시민대학의 학습장을 확대하고 서울자유시민대학과 민간기관‧단체가 동반성장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공모 포스터. 포스터=서울시
공모 포스터. 포스터=서울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