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1인가구 포털' 9월1일 오픈
'서울 1인가구 포털' 9월1일 오픈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1.08.31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서울시내 1인 가구를 위한 정책‧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원스톱 정보제공 플랫폼 ‘서울 1인가구 포털(https://1in.seoul.go.kr)’을 9월1일 오픈한다.

서울시‧자치구가 1인가구를 위해 펼치고 있는 다양한 지원 정책과 1인 가구를 타깃으로 한 시민참여 프로그램‧행사‧상담‧소모임 등을 망라해 제공하는 것은 물론, 1인가구가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정보까지 한 곳에 모았다.

특히 ▴거주 지역(자치구)과 ▴연령(20대 이하/20~30대/40~50대/60대 이상) ▴성별(남 /여) ▴카테고리(안전/ 주거/ 경제‧일자리/ 외로움/ 질병)를 선택해 나에게 꼭 맞는 정보를 맞춤형으로 찾아낼 수 있다.

시는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고, 일부러 찾아야만 알 수 있었던 1인가구 관련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생활에 실질적인 보탬이 되는 통합적인 정보제공 창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포털의 메인 콘텐츠는 ①사업소개 ②지원제도 ③참여프로그램 ④위치정보 ⑤알림마당, 크게 다섯 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된다.

「사업소개」에서는 서울시 1인가구 특별대책의 개요와 지향하는 목표, 1인가구 유관기관 정보 등을 제공한다.

「지원제도」에서는 1인가구의 5대 불안요소인 ▴주거 ▴안전 ▴질병 ▴빈곤 ▴외로움을 해결하기 위한 서울시와 자치구의 정책정보가 담겼다. 거주 지역, 연령, 성별을 선택해 맞춤형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 주거 : 청년 월세지원, 역세권 청년주택, 서울형 주택바우처 등

○ 안전 : 1인가구 도어지킴이, 안심마을 보안관, 여성1인가구 안심홈세트 지원 등

○ 질병 : 병원안심동행, AI·IoT기반 어르신건강관리, 찾·동 방문건강관리 등

○ 빈곤 : 서울형 기초보장제, 서울형 긴급복지 지원제도 등

○ 외로움 : 사회적관계망 지원, 마음상담 지원, 이웃살피미, 어르신 여가지원 등

「참여프로그램」에서는 시와 자치구 1인가구지원센터에서 운영 중인 다양한 분야의 프로그램, 행사, 상담, 소모임 지원 등의 정보를 원스탑으로 제공한다. 특히 지도 기반 서비스를 통해 내 위치 주변에 어떤 참여프로그램이 있는지를 표출한다.

○ 프로그램 : 댕스쿨(반려견), 계란의 재발견(요리), 내가 만들고 가꾸는 혼라이프 등

○ 행사 : 걸어서 마포속으로(예술전시)

○ 상담 : 혼자살롱, 혼·확·행, 너의목소리가 들려, 심반추(상담 멘토링) 등

○ 소모임 : 1인가구 하고싶은거 다해(독서,미술,건강,요리)

그 밖에, 1인가구가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모아, 동영상, 카드뉴스 등의 형태로 제공하는 알쓸1잡(알아두면 쓸만한 1인가구 잡다한지식)도 선보인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번 「서울1인가구 포털」오픈과 함께 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 1인가구와 관련된 퀴즈를 맞춘 정답자 중 300명을 추첨해 모바일 커피상품권을 증정한다.

아울러, 시는 1인가구의 5대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과 1인가구 주거지 안전확보를 위한 ‘안심도어지킴이 신청접수’도 함께 진행한다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1인가구 포털을 참고하면 된다.

○ 시민아이디어 공모전 : 1인가구 5대 불안요소 해소를 위한 정책 아이디어를 모집해 당선작 8건에 대하여 서울시장상과 상금 수여

○ 안심도어지킴이 : 1인가구 주거지 안전 확보를 위한 도어카메라설치와 연계된 긴급출동서비스 이용료 지원

이해선 서울시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장은 “서울1인가구 포털은 산발적으로 추진됐던 1인가구 정책을 종합 추진한다는 방향 아래 1인가구에게 꼭 필요한 정책‧생활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오픈했다”며 “1인가구들이 유용하게 즐겨찾는 포털사이트로 자리매김하도록 운영해 나가겠다. 앞으로도 1인가구가 불안이나 고통 없이 안전하게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사회 인프라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1인가구 포털 오픈이벤트 포스터. 포스터=서울시
서울시 1인가구 포털 오픈이벤트 포스터. 포스터=서울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