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화재예방에 특화된 소방품셈 개발로 시민안전에 앞장서다
서울시, 화재예방에 특화된 소방품셈 개발로 시민안전에 앞장서다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3.07.03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소방 설치규정 강화와 다양한 안전시설 증가 추세에 발맞춰 개발한 소방품셈 10종 및 전기분야 소방품셈 전면개정 내용이 금년 7.1.(토)부터 정부 품셈에 등재되어 전국적으로 시행된다고 밝혔다

※ 품셈 : 작업자가 공사자재를 설치하는데 소요되는 인력을 수치화한 것(노무비 산정기준)

소방설비는 화재로 인한 피해 규모를 최소화하는 중요한 시설로, 현장에는 다양한 설비들이 설치되고 있다.

이러한 현장의 변화에 맞추어 서울시는 대한전기협회(전기부문 표준품셈 관리기관), 한국전기공사협회(소방 공사업체 협의체), 시공사와 손잡고 주도적으로 소방품셈 개발을 완료하였다.

이번에 개발된 소방품셈은 건축물 내 화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장애인, 노약자 등 사회적 약자들의 신속한 대피를 돕는 시민 안전에 꼭 필요한 4개 분야 10개 품목이다.

서울시는 ▾ 소방관련 협회, 전기 및 소방기술사 등 전문가, 발주처, 시공사 등과 공동으로 민-관 협의체를 구성하고 ▾ 합동 현장 실사와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현장에서의 실제 작업시간 뿐만 아니라, 안전회의, 보호장구 착용 등 작업 전․후 현장에서 소요되는 시간 등을 충분하게 반영하여 시공자 안전과 부실시공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 등 개발과정의 객관성․공정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서울시는 품셈 개발을 추진하면서, 작업자 안전을 위해 소방설비 설치작업에 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적극적인 모습도 보여주었다.

시공사 전문 기능공과 자격을 갖춘 직원으로 2인 1조를 이루어 작업을 진행하는 등 원활하고 안전하게 실시될 수 있도록 하였다.

서울시는 소방품셈을 개발함에 있어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여 화재 발생을 인지하지 못하여 신속한 대피가 어려운 시각, 청각장애인을 위한 소방설비의 품셈을 우선 개발하였다.

화재 발생 시 불빛 또는 음성으로 피난을 도와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하는 시각경보기, 시청각경보기, 음성점멸유도등이 이에 해당된다

아울러, 이번에 개발된 소방품셈 10종을 대상으로 기존 소방공사 계약심사에 적용해 본 결과, 9종 품목은 평균 58% 절감, 1개 품목(불꽃감지기)은 약 15% 증가되는 것으로 분석되어 결과적으로 연평균 3억원을 절감되는 것으로 분석되어 재정건전성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기존 미흡한 전기분야 소방품셈 분류체계도 사용자 편의 중심으로 전면 재정비 하였다.

소방 전기품셈은 2006년 개정 이래 오랜 기간 제․개정이 미정비되어 변화하는 소방 건설환경 다양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에 서울시는 대한전기협회와 함께 전기 표준품셈 5장에 1개 항목으로 분류되었던 것을 별도의 10장(章, 소방전기설비)을 신설한 후, 신규 개발한 소방품셈과 통합하여 4개 분야 24개 항목으로 확대 개편하였다.

이를 통해 소방시설에 대한 체계적 관리는 물론 소방공사 분리발주 시행에 맞춰 소방공사의 적정한 금액산출에 공정성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서울시가 개발한 소방품셈과 소방품셈 개편사항은 금년 7.1부터 정부 품셈에 등재되어 전국 확산을 도모한다.

서울시는 새롭게 개발된 소방시설 10종 품목과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 분류체계에 따라 개편한 소방품셈은 설계자에게는 작업시간 단축의 효과를, 발주처와 시공사에게는 설치비로 인한 갈등 예방 그리고 시민들에게는 화재발생 시 안전사고 방지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영희 서울시 재무국장은 “이번에 개발된 소방설비 품셈은 민․관이 협력하여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한 좋은 사례”라며 “앞으로도 현장과 시민의 목소리에 주의깊게 귀 기울여 품셈 개발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