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광나루한강공원 장미원서 특별한 야외결혼식
서울시, 광나루한강공원 장미원서 특별한 야외결혼식
  • 최향주 기자
  • 승인 2023.10.16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빨간색 장미꽃이 아름답게 핀 광나루한강공원 장미원에서 이번 주 일요일(10.22) 아주 특별한 야외결혼식이 열린다. 경제적 어려움으로 예식을 올리지 못했던 장애인, 북한이탈주민 두 쌍의 부부가 이곳에서 공동으로 무료 결혼식을 올린다. 서울시와 KB증권이 취약계층에게 지원하는 사회공헌사업으로 추진된다.

두 쌍의 부부 중 장애인 부부는 신랑 이 씨(남, 55세)와 신부 김 씨(여, 51세)다. 25년여 넘게 장애를 앓으면서 가정을 꾸릴 수 있다는 것은 상상도 못하고 작년에 결혼식 없이 혼인신고만으로 세대를 합쳤다. 부부를 돕던 사회복지사가 야외결혼식을 신청하였다. 북한이탈주민 부부는 신랑 고 씨(남, 51세)와 신부 이 씨(여, 63세)다. 각각 ’15․’16년에 입국한 후 서로 의지하며 살고 있으나 경제적 어려움으로 예식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 복지사가 한국에서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고 추억을 선물하기 위해 신청하면서 지원받게 되었다.

서울시는 광나루한강공원 장미원 야외예식장에서 10월 22일(일) 14시 야외결혼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3월 말부터 광나루한강공원 장미원을 서울시 공공예식장으로 개방한 후 지난 6월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취약계층 대상 무료 야외결혼식을 지원한다.

야외결혼식장은 사계절 내내 피는 장미 약 1만 주가 식재돼 장미산책로, 장미터널, 장미아치 등 특색있는 구조물이 있는 면적 3,400㎡ 규모의 광나루한강공원 장미원에 마련됐다. 모두의 놀이터 바로 옆에 위치해 있다. 장미산책로를 따라 장미아치까지 레드카펫이 깔려 신랑·신부가 입장하는 중앙 길이, 장미아치 아래에는 예식 단상이 설치된다. 약 150석 규모의 하객석도 조성된다.

광나루한강공원 장미원은 한강공원 자원봉사자의 ‘장미원 가드너’ 활동으로 시민과 함께 만든 야외예식장으로써 의미가 더욱 깊다.

야외결혼식은 여느 예식장처럼 화촉점화, 신랑·신부 입장, 혼인 서약, 주례사, 축가, 행진, 기념사진 촬영 순 등으로 진행된다.

이번 야외결혼식은 우리 사회 여러 계층이 함께하는 ‘동행·매력특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서울시가 기획했다. 시는 무료로 장소를 제공하고, 자치구와 사회복지기관으로부터 사회취약계층을 추천받아 결혼식 주인공을 선정했다. 결혼식 비용은 KB증권이 전액 후원하고, 결혼식 진행은 서울시 공공예식장 사업 추진 전문 예식업체가 담당한다.

서울시는 기업과 공동으로 결혼식 장소·비용을 제공해 결혼식 비용에 대한 취약계층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자치구 추천을 통한 결혼식 대상 선정으로 공정성과 형평성을 확보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광나루한강공원 장미원 야외결혼식장에서 결혼식을 올리고 싶은 시민은 ‘패밀리서울’ 누리집(https://familyseoul.or.kr)에서 확인하고 예약·대관할 수 있다. 광나루한강공원 장미원 예식비용은 장소 대관료가 무료라 시중 예식장보다 훨씬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광나루한강공원 장미원에서 야외결혼식을 올린 이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광나루한강공원 장미원이 야외 공공예식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운영방안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주용태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하는 취약계층과 그의 가족들에게 뜻깊고 소중한 추억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야외결혼식을 기획했다.”며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취약계층에게 광나루한강공원 장미원을 결혼식장으로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 앞으로도 아름답고 가격도 저렴한 공공예식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