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산-강-문화명소 100Km 매력코스 달리는 '서울100K'
서울의 산-강-문화명소 100Km 매력코스 달리는 '서울100K'
  • 이아름 기자
  • 승인 2023.10.18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과 강, 성곽, 도심 등 서울의 문화유산과 천혜의 자연환경을 즐기며 100km 코스를 달리는 「서울 국제 울트라트레일러닝 대회(이하 서울100K)」가 가을이 무르익어가는 이번 주말(10.21.(토)~22.(일)) 서울 일대에서 열린다.

대회 공식 타이틀은 ‘서울을 달리는 새로운 방법’이다. 서울광장부터 인왕산‧북악산 등 명산, 서울을 한 바퀴 휘감는 둘레길, 도심을 가로지르는 한강과 빌딩숲까지 서울의 주요 자연‧문화명소와 스카이라인을 모두 경험할 수 있다.

올해로 4번째 열리는 서울100K에는 국내·외 전문선수, 동호인, 일반시민 등 약 1,600여명이 참가한다. 미국, 영국, 캐나다, 프랑스, 인도, 대만 등 16개국에서 온 100명의 해외 트레일러너들이 대회 참가를 위해 방문했다.

해외 유명 트레일러닝 대회에서 1~2위를 차지하고 있는 이탈리아 ‘리카르도 몬타니’, 그리스 ‘콘스탄티노스 파라데이소폴루스’, 스페인 ‘호세앙헬페르난데스 히메스’ 포르투갈 ‘안드레 로드리게스’ 등 다수의 해외 유명 러너도 서울100K에 처음으로 참가해 눈길을 끈다.

또한, 이색러닝과 트레일러닝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일반시민과 초보자들도 참여할 수 있는 10km 참가 부문이 올해 새롭게 신설되었다.

참가부문은 ①10K(입문자‧일반 시민) ②50K(전문선수‧동호인) ③100K(전문선수)로 구성하였고, 코스마다 서울의 자연‧역사‧문화를 즐기면서 달리도록 하는 데 역점을 뒀다.

10K : 트레일러닝을 처음 접하는 입문자나 일반 시민들이 가볍게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코스로 21일(토) 오전 8시 서울광장을 출발하며, 서울광장~청와대~북악산~인왕산을 경유한다. 친구, 연인, 가족들이 함께 즐기며 달릴 수 있도록 코스를 구성했다.

50K : 로드 러너들이 트레일러닝 입문으로 첫 도전장을 내미는 가장 인기있는 50km 코스는 서울광장~정동길~인왕산~북한산성~우이분소~북악산길~서울광장을 연결한다. 21일(토) 오전 5시 출발해 저녁 7시까지 완주해야 한다.

100K : 본 대회 상징적 코스인 100km는 서울의 해돋이와 가을 저녁 노을을 산 정상에서 한 눈에 담아 감상할 수 있는 수려한 풍광으로 극찬을 받고 있다. 서울광장~인왕산~북악산길~북한산~수락산~불암산~아차산~한강~청계천을 연결하며, 21일(토) 오전 5시 출발해 22일(일) 오전 9시 30분까지 완주해야 한다.

100K‧50K 코스의 경우, 험준한 산악지형을 오르내리고 장시간 달려야 하는 만큼 신청 단계부터 철저한 검증을 거쳐 출전자를 모집했다.

시는 50K‧100K 참가자들이 ▴대회 참가 서약서 ▴유사대회 완주증(또는 건강 증명서)을 제출해야만 대회 출전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레이스 전·중·후 장비 검사를 통과한 참가자만 대회 참여가 가능하다. 참가자가 갖춰야 할 필수장비는 레이스 백팩, 1ℓ이상의 물병, 방수자켓, 완충 휴대폰 및 배터리, 비상약품 및 비상식량 등이다.

10월 17일(화)부터 대회 참가 선수들에게 사전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며, 코스, 위험구간, CP(Check Point) 위치를 각각 안내하고 참가자들의 위치 확인 및 안전을 위해 휴대폰 119앱 설치도 의무화한다.

서울시는 참가자들이 안전하게 달리고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 경찰, 소방 등 유관기관과 협력체계 강화 ▲ 사전 코스 답사 및 테스트 러닝을 통한 코스 관리 ▲ 참가자 및 진행요원 안전보험 가입 ▲ 구급 및 안전요원(산악구조대 등) 배치 및 지정병원 운영 ▲ 부상 등 돌발상황에 실시간 대응하기 위한 합동 상황실 운영 등 단계별 안전 계획을 마련하여 최선을 다해 개최 준비를 마쳤다.

한편, 서울광장에서는 참가 선수들의 완주를 응원하는 가족과 친구, 연인 등 일반시민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100K에 참가하는 국내·외 선수들의 출발 행사를 한층 특별하게 제공하고자 출발 시, 타징과 취타대 공연이 선수들의 힘찬 출발을 응원한다. 해외 선수들에게는 한국의 전통미와 타 대회에서 느껴보지 못했던 이색적인 추억과 경험이 될 것이다.

아울러, 서울광장에서는 선수들의 부상없는 완주를 기원하는 가족, 연인, 친구, 시민들을 위해 무대 스크린을 통해 경기 모습을 송출하고 부대행사와 포토존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대회 세부일정 및 자세한 내용은 <서울100K> 공식 홈페이지 (www.seoul100k.com) 또는 <서울100K> 운영 사무국 (02- 361-1434)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김영환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서울은 도심 한가운데 산을 보유하고 있는 보기 드문 산악도시로서 600년 넘는 역사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서울의 자연환경과 역사, 문화명소를 한 번에 달릴 수 있는 <서울 100K>를 해외 유명 대회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명문 트레일러닝 대회로 육성해 나가겠다” 면서, “참가자들의 도전 정신과 열정을 응원하며, 무르익어가는 가을 정취 속에서 즐겁고 안전하게 완주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