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3 서울청년시민회의
서울시, 2023 서울청년시민회의
  • 최향주 기자
  • 승인 2023.10.19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청년참여기구인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이하 서울청정넷)의 총회 <2023 서울청년시민회의 : 청년, 참여와 소통으로 내일을 만들다>가 오는 21일(토) 오후 2시 세종대학교 대양AI센터에서 열린다. 서울청년시민회의는「서울특별시 청년참여 활성화 지원 조례」에 근거한 것으로, 서울청정넷 활동의 꽃이라 할 수 있다.

서울청정넷은 ‘청년의 문제는 청년이 잘 안다’는 취지에서 2013년부터 운영된 서울시 청년참여기구로, 올해는 총 531명이 참여 중이다. 지난 10년간 ▴청년수당, ▴청년 월세지원, ▴청년 마음건강 지원 등 청년의 필요와 욕구를 반영한 다양한 정책을 제안해왔다. 이들 정책은 중앙정부와 타 지자체에서 벤치마킹하는 서울시 대표 청년정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올해 서울청정넷이 제안한 정책을 내년도 서울시 예산에 반영하기 위한 청년자율예산 편성(안) 의결이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는 총 10개의 제안 정책이 청년자율예산 사업에 이름을 올렸다. 서울청년시민회의에서 의결된 청년자율예산 편성(안)은 서울시의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2024년 서울시 예산으로 최종 편성된다.

청년자율예산 편성 대상 사업은 분과회의, 정책 현장 방문 등을 통해 서울청정넷이 제안한 정책 아이디어 중 서울시 소관부서와의 조정회의 및 간담회,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확정되었다.

청년들이 제안한 정책과 청년의 시정참여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일반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서울청년시민회의에서 의결된 청년자율예산 편성(안)에 대한 온라인 대시민 투표도 진행될 예정이다. 온라인 대시민 투표는 서울시 엠보팅 누리집(https://mvoting.seoul.go.kr)에서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누리집(https://www.seoul.go.kr), 청년몽땅정보통(https://youth.seoul.go.kr)을 통해 추후 공지한다.

청년자율예산 편성(안) 의결 외에 활동경과 보고, 분과별 활동사례 및 소감 발표 등 올해 서울청정넷 활동을 돌아보는 순서도 마련된다. 또한 서울청년시민회의 개최에 앞서 진행된 2차례의 사전공론장 결과를 바탕으로 한 제언문을 발표하는 시간도 준비되어 있다.

서울청정넷은 서울청년시민회의 개최에 앞서 ▴청년참여의 전환시점에서, 청년참여기구의 역할과 방향, ▴서로 이해하고 세대를 연결하다를 주제로 한 사전공론장을 개최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서울청정넷 활동 청년들과 시민들 간의 교류를 위한 네트워킹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가수 윤딴딴의 특별공연과 청년 고민상담 등 일반 시민들도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꾸려질 예정이다. 평소 청년 문제와 시정 참여에 관심 있는 시민은 누구나 사전 신청 후 참여할 수 있다.

김영민, 최지원 서울청정넷 공동위원장은 “올해는 기존 정책에 대한 모니터링, 봉사 등 사회기여 활동 등을 병행하며 현장에서 느낀 문제를 정책 제안에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며, “올해 정책 제안 활동을 돌아보는 서울청년시민회의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그동안 서울청정넷을 통해 청년들이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들이 제안되었고, 이 정책들은 서울시의 대표 청년정책으로 자리매김 중이다. 앞으로도 청년들이 제안한 정책이 청년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더 나아가 서울시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청년들의 필요와 욕구가 반영된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청년들의 참여를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