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정역 인근보도, 여성ㆍ노약자 등 걷기 편해진다
합정역 인근보도, 여성ㆍ노약자 등 걷기 편해진다
  • 박혜원 기자
  • 승인 2011.07.29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보도 '장애없는 보도' 조성 디자인 확정
▲ 합정역 인근에 조성 예정인 '장애없는 보도'

마포구 합정로와 양화로가 교차하는 합정역 인근의 공공보도가 장애인, 노약자, 여성 등의 보행을 적극 배려한 ‘장애없는 보도’로 새롭게 조성된다.

서울시는 지난 27일 개최한 서울디자인위원회 심의에서 마포구 합정동 합정1 도시환경정비구역 주변부 공공보도 조성 디자인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보행구간은 평탄도가 높고 표면 마감이 거칠어 잘 미끄러지지 않으면서 어떤 장애물도 설치되지 않는 보행전용공간으로 조성하고, 가로시설물들은 보행구간 바깥에 지정한 시설물 설치구역이나 녹지대 등에만 설치하게 했다.

특히 지하철 출입구, 승강기, 환기구 등은 보행로 밖에 별도의 작은 공간을 조성해서 그 안에 넣고, 보행자의 접근이 필요 없는 환기구는 식재대로 차폐해서 공간의 쾌적함을 높였다.

그리고 보행구간 양 측면에는 30cm 폭으로 바닥이 울퉁불퉁하고 색채가 다르게 조성된 ‘경고용 띠’를 설치하여 시각장애인 등이 보행구간 밖으로 벗어나려 할 경우 이를 경고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기존에는 대지 내부로의 차량 진출입구에서는 보행로가 끊기던 것이 일반적인데 해당 가로는 차량 진출입구 구간의 바닥도 보도와 같은 높이로 올리리는 ‘고원식 횡단보도’로 조성하고, 포장도 보도와 같은 재질로 하여 보행자는 단차 없이 연속적으로 보행할 수 있다.

해당 가로는 건물과 함께 내년 중으로 공사가 완료될 예정으로,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종전보다 한층 더 편안하고 안전한 보행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