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서울시장 선거, 정책으로 승부해야
[사설]서울시장 선거, 정책으로 승부해야
  • 인터넷서울타임스 편집국장
  • 승인 2011.09.27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정당 예비후보들과 이미 후보 등록을 마친 출마 예정자들이 정책 제시에 공을 들인다고 한다. 반가운 일이다. 당초 이번 선거는 야당이 ‘정권 심판론’을 들고 나오면서 정쟁구도로 흐를 가능성이 높았다. 야당은 오세훈 전 시장이 진행했던 시정 문제는 물론, 한나라당과 청와대의 민생정책 비판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 달 남은 선거일까지 이러한 ‘정권 심판론’이 시민들에게 얼마나 설득력을 가질지는 미지수다.
시민들 가운데 상당수가 여당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낸다는 사실을 각종 여론조사에서 읽을 수 있다. 그렇다고 후보들이 이러한 시민정서만 염두에 둔다면 이번 선거 또한 구태의연한 정쟁에 매몰될 가능성이 높다.

민심의 바닥에는 지금보다 좀 더 나은 생활에 대한 염원이 깔려있다.  서울시민의 체감경기를 나타내는 ‘소비지태도지수’는 지난해 4분기 101.0에서 올 3분기 91.1로 가파른 내리막길을 타고 있다.  많은 시민들이 수입은 줄고 물가는 오르는 실질소득 감소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얘기다.

지난 8월 오세훈 전 시장이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밀어붙이다 결국 사퇴하게 된 이유도 이러한 시민들의 팍팍한 삶이 작용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이번 선거 후보로 나선 각 정당 예비후보들도 이같은 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한나라당 나경원 의원은, 삶의 질은 복지 수준과 직결돼 있다고 보고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정책과 30~40대 중산층을 겨냥한 육아ㆍ보육ㆍ교육 정책을 제시할 예정으로 전해졌다.

보수 시민단체의 지지를 받고 있는 이석연 변호사 또한 전시행정 등 낭비성 예산을 줄여 무상급식을 시행한다는 전향적인 정책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으로 단일후보 배출을 준비 중인 범 야권 측 또한 한강르네상스 등 기존 서울시의 토목 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도 시민 복지확충 방안 마련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러한 각 정당과 출마 예정자들의 움직임은 일단 반가운 일이다.

그러나 선거를 앞두고 난무하는 장밋빛 공약들이 앞으로 실제 시정에 얼마나 반영될 지는 아직 미지수라는 점이 걸린다. 정책선거라는 허울을 쓰고 단순히 화려한 공약의 말풍선 띄우기에 그쳐서는 안 된다. 서울시민을 비롯한 우리 국민은 이미 지난 대선 과정에서 나왔던 ‘반값 등록금’ 공약 등이 얼마나 어이없게 팽개쳐졌는지 잘 알고 있다.

당시 이 공약을 내세워 표을 얻은 이명박 대통령은 ‘선거에서 할 수 있는 얘기’라는 핑계로 88만 원 세대로 전락한 대학생들과 그들의 학부모가 겪는 고통을 외면하고 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도 마찬가지다. 여당과 야권 출마자들이 저마다 내세우는 정책들이 얼마나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를 먼저 살펴보고 확실한 검증을 거쳐야 진정한 정책선거로 자리 잡을 수 있다.

이제 공은 시민들에게 넘어오고 있다. 본격적인 선거가 시작되면 각 후보들의 공약을 세세히 살피고 과연 실현 가능성이 있는 정책인지를 따져 옥석을 가려야 한다. 그동안 서울시가 외양을 꾸미는 데 치중해 왔다면 앞으로는 시민들의 삶을 더 따듯하게 보듬고 밝은 내일을 제시해야 한다. 그런 일을 해야 할 사람을 뽑는 일이 이제 정확히 한 달 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